AR개발을 위한 필수 개념

Seon Lee·2023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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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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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개발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Gyroscope (왼), Accelerometer(오)

Gyroscope(기울기계)

Gyroscope는 물체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물체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여 작동하며, 이 속도는 각도로 변환됩니다. 예로 움직임을 추적하고,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GPS 수신기의 정확성을 개선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Accelerometer(가속도계)

Accelerometer는 물체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물체에 가해지는 힘을 측정하여 작동하며, 이 힘은 가속도로 변환됩니다. 예로 걸음 수 측정, 낙상 감지, 게임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Camera(카메라)

AccelerometerGyroscope의 정보가 반영된 AR콘텐츠를 현실에 오버레이하여 보여줍니다.


Occlusion

Occlusion은 가상 오브젝트를 다른 가상 오브젝트나 현실 세계의 오브젝트 뒤에 숨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AR에서 몰입감과 사실감을 위해 중요한 개념입니다. 아래의 왼쪽 사진처럼 AR콘텐츠가 항상 앞에 나타난다면 좋지 않은 AR 경험을 주게 됩니다.

Occlusion off (왼) , Occlusion on (오)

Tracking

사용자의 위치 및 방향과 디바이스를 추적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outside-int trackinginside-out tracking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1. Outside-in tracking (HTC Vive)
Outside-in tracking은 외부 카메라나 센서를 사용하여 동작을 감지하고 위치를 추적합니다. 이 방법은 보다 정밀한 추적을 제공하지만 외부 센서로 인해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Inside-out tracking (Microsoft Hololens)
Inside-out tracking은 디바이스 자체에 위치한 카메라나 센서를 사용하여 실제 공간에서 위치를 추적합니다. 이 방법은 AR 디바이스에 더 많은 하드웨어가 필요하지만 휴대성이 더 좋습니다.

Cloud Anchor

Cloud Anchor는 증강 현실(AR)에서 여러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가상의 참조 지점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장치와 관계없이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가상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AR에서 엔터테인먼트, 교육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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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R 디자이너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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