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 down
, left
,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
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
을 누른다면 [0, -1], left
를 누른다면 [-1, 0], right
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
와 맵의 크기 board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
board
board
board
board
keyinput
board
board
keyinput
up
down
left
right
keyinput | board | result |
---|---|---|
["left", "right", "up", "right", "right"] | [11, 11] | [2, 1] |
["down", "down", "down", "down", "down"] | [7, 9] | [0, -4] |
입출력 예 설명 #1
입출력 예 설명 #2
def solution(keyinput, board):
answer = []
# 시작 좌표
result = [0,0]
# 좌표 이동
for input in keyinput:
if input == 'up':
result[1] += 1
elif input == 'down':
result[1] -= 1
elif input == 'left':
result[0] -= 1
elif input == 'right':
result[0] += 1
# 좌표 벗어났을 시
if abs(result[0]) > board[0]//2:
if result[0] < 0:
result[0] += 1
else:
result[0] -= 1
elif abs(result[1]) > board[1]//2:
if result[1] < 0:
result[1] += 1
else:
result[1] -= 1
return result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1?language=python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