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안전지대

Apic·2023년 2월 17일
0

프로그래머스

목록 보기
95/162

💡문제 설명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image.png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
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
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
    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boardresult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16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13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3, 2)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총 8칸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16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2

  • (3, 2), (3, 3)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위험지역을 제외한 칸 수 13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3

  • 모든 지역에 지뢰가 있으므로 안전지역은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합니다.

💻코드

def solution(board):
    answer = 0
    
    pos = []
    for idr, row in enumerate(board):
        for idc, col in enumerate(row):
            if col == 1:
                pos.append([idr, idc])
                
    cnt = 0
    for i in board:
        for j in i:
            if j == 1:
                cnt += 1
    if cnt == len(board)**2:
        return 0
    
    print(pos)
    for po in pos:
        x = po[0]
        y = po[1]
        
        # print(x, y)
        if y == len(board[0])-1:  
            # 오른쪽 위
            if x == 0 and y == len(board[0])-1:
                board[x+1][y] = 1
                board[x][y-1] = 1
                board[x+1][y-1] = 1
            # 오른쪽 끝
            elif x < len(board[0])-1 and x > -1 and y == len(board[0])-1:
                # 왼쪽 아래
                board[x+1][y-1] = 1
                # 
                board[x-1][y-1] = 1
                # 왼쪽
                board[x][y-1] = 1
                # 아래
                board[x+1][y] = 1
                board[x-1][y] = 1
            elif x == len(board[0])-1:
                board[x-1][y] = 1
                board[x-1][y-1] = 1
                board[x][y-1] = 1
        elif 0 < y < len(board[0])-1:
            # 맨 위
            if x == 0:
                board[x][y+1] = 1
                board[x][y-1] = 1
                board[x+1][y+1] = 1
                board[x+1][y] = 1
                board[x+1][y-1] = 1
            # 맨 아래
            elif x == len(board[0])-1:
                board[x][y-1] = 1
                board[x][y+1] = 1
                board[x-1][y-1] = 1
                board[x-1][y+1] = 1
                board[x-1][y] = 1
            elif x > 0 and x < len(board[0])-1:
                board[x+1][y] = 1
                board[x-1][y] = 1
                board[x][y+1] = 1
                board[x][y-1] = 1
                board[x+1][y+1] = 1
                board[x-1][y-1] = 1
                board[x-1][y+1] = 1
                board[x+1][y-1] = 1
        elif y == 0:
            # 왼쪽
            if x > 0 and x < len(board[0])-1:
                board[x+1][y] = 1
                board[x-1][y] = 1
                board[x+1][y+1] = 1
                board[x-1][y+1] = 1
                board[x][y+1] = 1
            # 왼쪽 아래
            elif x == len(board[0])-1:
                board[x-1][y] = 1
                board[x][y+1] = 1
                board[x-1][y+1] = 1
            elif x == 0:
                board[x+1][y+1] = 1
                board[x+1][y] = 1
                board[x][y+1] = 1
        
    cnt = 0
    for bo in board:
        cnt += bo.count(1)
        
    return len(board)**2 - cnt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6?language=python3

profile
코딩 공부하는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