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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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문제엔 개인적인 악감정이 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하는 2023 스프링 인턴 코딩 테스트에서 이와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 DFS/BFS 문제임을 직감했지만, 로직이 생각날듯 말듯해서 화가났던 기억이 난다. 테스트가 끝난 후 누군가 이 문제가 비슷한 문제라고 알려줘서 한 번 풀어봐야지 생각했었던 문제였다.
사담은 여기까지 하고 풀이에 들어가자면, DFS/BFS를 사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치즈의 외곽 부분을 한층씩 녹여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외곽 부분만 체크할 수 있는지가 이 문제의 포인트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판의 최외곽에서만 탐색을 시작하면 된다. 즉 가로 세로 index가 0이나 길이-1의 값을 가질 때 탐색을 시작한다면 치즈의 모든 외곽부븐을 체크할 수 있다.
탐색을 시작한다면 1시간이 지난것이므로 count
에 1을 더해줬다.
탐색을 하는 도중 치즈를 만난다면 녹여야 하는 부분을 따로 체크해줘야하므로 0
이나 1
의 값 대신 별개의 값인 false
로 변경했다.
또한 녹여야 하는 치즈의 양을 따로 체크하여 탐색이 끝날때 마다 치즈가 다 녹았는지 체크하여
다 녹았을 경우 녹는데 걸린 시간과 마지막으로 녹기 전의 치즈 갯수를 출력하게 했다.
const fs = require("fs");
const filePath = process.platform === "linux" ? "/dev/stdin" : "../ex.txt";
const input = fs.readFileSync(filePath).toString().trim().split("\n");
const [H, W] = input.shift().split(" ").map(Number);
let cheeseMap = [];
for (let item of input) {
cheeseMap.push(item.split(" ").map(Number));
}
const move = [
[1, 0],
[-1, 0],
[0, 1],
[0, -1],
];
let cheeseNum = 0;
cheeseMap.map((item) => item.map((item2) => (cheeseNum += item2)));
let time = 0;
while (1) {
for (let i = 0; i < H; i++) {
for (let j = 0; j < W; j++) {
if (i === 0 || i === H - 1 || j === 0 || j === W - 1) {
if (cheeseMap[i][j] === 0) {
cheeseMap[i][j] = false;
dfs(i, j);
}
}
}
}
let meltedCheese = 0;
cheeseMap = cheeseMap.map((item) =>
item.map((item2) => {
if (item2 === false) item2 = 0;
else if (item2 === "M") {
item2 = 0;
meltedCheese++;
}
return item2;
})
);
time++;
if (cheeseNum - meltedCheese === 0) {
console.log(time);
console.log(cheeseNum);
break;
} else {
cheeseNum -= meltedCheese;
}
}
function dfs(y, x) {
for (let mv of move) {
const [nextY, nextX] = [y + mv[1], x + mv[0]];
// 범위 체크
if (nextY < 0 || nextY >= H || nextX < 0 || nextX >= W) continue;
// 조건 체크
if (cheeseMap[nextY][nextX] === false) continue;
if (cheeseMap[nextY][nextX] === 1) {
cheeseMap[nextY][nextX] = "M";
} else if (cheeseMap[nextY][nextX] === 0) {
cheeseMap[nextY][nextX] = false;
dfs(nextY, nextX);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