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Docs 번역] 기초 문법(Basic syntax) - 미완료

정지현·2022년 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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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틀린 공식 도큐먼트 - Basic syntax 를 번역한 글입니다.

* 2022년 07월 17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약간의 의역이 존재합니다.


본 게시글은 코틀린에 대한 기초 문법을 예제와 함께 설명한 글입니다. 각 파트의 마무리에서는 관련된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또한, 모든 코틀린에 대한 필수 요소들을 JetBrains 아카데미의 코틀린 기초 과정에서 무료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패키지 정의 및 임포트 (Package definition and imports)

패키지는 소스 파일의 가장 위쪽에서 명세되어야합니다.

package my.demo

import kotlin.text.*

// ...

소스 파일들은 임의적으로 파일 시스템에 배치될 수 있으므로 디렉토리와 패키지 명을 일치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패키지(Packages)를 확인해보세요.

프로그램 시작점 (Program entry point)

코틀린 어플리케이션의 시작점(Entry point)은 main 함수입니다.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 결과: Hello world!
}

main 함수의 다른 형태로서, 다양한 개수의 String 타입의 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args.contentToString())
    // 결과: []
}

표준 출력 (Print to the standard output)

print 는 인자로 들어온 값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 예제 시작
    print("Hello ")
    print("world!")
    // 결과: Hello world!
// 예제 종료
}

println 은 인자로 들어온 값을 출력한 후, 개행합니다. 따라서 이후에 다른 출력문을 사용할 경우, 출력 결과는 다음 행에 나타납니다.

fun main() {
// 예제 시작
    println("Hello world!")
    println(42)
    // 출력: Hello world!
	// 		 42
// 예제 종료
}

함수 (Function)

아래 코드는 두 개의 Int 파라미터와 Int 리턴 타입을 갖는 함수를 의미합니다.

// 예제 시작
fun sum(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3과 5의 출력은 ")
    println(sum(3, 5))
    // 출력: 3과 5의 출력은 8
}

함수의 몸체(body) 는 표현식을 통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환 타입은 추론됩니다.

// 예제 시작
fun sum(a: Int, b: Int) = a + b
//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ln("19와 23의 합은 ${sum(19, 23)}")
    // 출력: 19과 23의 합은 42
}

하단은 값을 반환하지 않는 함수입니다. (의역 - A function that returns no meaningful value.)

// 예제 시작
fun printSum(a: Int, b: Int): Unit {
    println("$a과(와) $b의 합은 ${a + b}")
}
//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Sum(-1, 8)
    // 출력: -1과(와) 8의 합은 7
}

Unit 반환 타입은 생략될 수 있습니다.

// 예제 시작
fun printSum(a: Int, b: Int) {
    println("$a과(와) $b의 합은 ${a + b}")
}
//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Sum(-1, 8)
    // 출력 // 출력: -1과(와) 8의 합은 7
}

함수(Functions)를 확인해보세요.

변수 (Varaibles)

읽기 전용 지역 변수는 val 키워드를 통해 선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단 한 번만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

fun main() {
// 예제 시작
    val a: Int = 1  // 즉시 초기화
    val b = 2   // 자료형이 `Int` 타입으로 추론됩니다.
    val c: Int  // 변수를 초기화 하지 않을 경우 자료형을 지정해야합니다.
    c = 3       // 이후 초기화(deferred assignment)
// 예제 종료
    println("a = $a, b = $b, c = $c")
    // 출력: a = 1, b = 2, c = 3
}

언제든 값을 재할당 할 수 있는 변수는 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fun main() {
// 예제 시작
    var x = 5 // 자료형은 `Int` 로 추론됩니다.
    x += 1
// 예제 종료
    println("x = $x")
    // 출력: x = 6
}

변수를 상위 레벨(top level, 함수 바깥에) 에도 선언할 수 있습니다.

// 예제 시작
val PI = 3.14
var x = 0

fun incrementX() { 
    x += 1 
}
//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ln("x = $x; PI = $PI")
    incrementX()
    println("incrementX()")
    println("x = $x; PI = $PI")
    // 출력: 
    // x = 0; PI = 3.14
	// incrementX()
	// x = 1; PI = 3.14
}

프로퍼티(Properties) 를 확인해보세요.

클래스와 인스턴스 생성 (Creating classes and instances)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class Shape

클래스의 프로퍼티는 선언부 혹은 바디(body) 에 나타내어질 수 있습니다.

class Rectangle(var height: Double, var length: Double) {
    var perimeter = (height + length) * 2 
}

클래스 선언부에 나열된 매개 변수를 지닌 기본 생성자는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he default constructor with parameters listed in the class declaration is available automatically. )

class Rectangle(var height: Double, var length: Double) {
    var perimeter = (height + length) * 2 
}
fun main() {
// 예제 시작
    val rectangle = Rectangle(5.0, 2.0)
    println("The perimeter is ${rectangle.perimeter}")
    // 출력: perimeter The perimeter is 14.0
// 예제 종료
}

클래스에서의 상속은 콜론 (:) 을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final 형태이므로, 상속이 가능한 형태의 클래스로 만들기 위해서는 open 키워드를 사용해야합니다.

open class Shape

class Rectangle(var height: Double, var length: Double): Shape() {
    var perimeter = (height + length) * 2 
}

클래스(classes)객체와 인스턴스(objects and instances) 를 확인해보세요.

주석(Comments)

다른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들과 같이, 코틀린은 단행 주석(Signle-line, 또는 end-of-line) 과 다행 주석(또는 block) 을 지원합니다.

// 이것은 단행 주석입니다.

/* 여러 행에 대한
주석을 나타냅니다.. */

코틀린에서 다행 주석(Block comment)은 중첩될 수 있습니다.

/* The comment starts here
/* contains a nested comment *&#8288;/     
and ends here. */

문서에서 주석 문법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Documenting Kotlin Code 를 참고해주세요.

문자열 템플릿(String templates)

fun main() {
//예제 시작
    var a = 1
    // 문자열 템플릿을 활용한 간단한 예제:
    val s1 = "a is $a" 
    
    a = 2
    // 문자열 템플릿을 활용한 응용 예제
    val s2 = "${s1.replace("is", "was")}, but now is $a"
//예제 끝
    println(s2)
    // 출력: a was 1, but now is 2
}

보다 자세한 정보는 문자열 템플릿(String templates) 를 확인하세요.

조건 표현식(Conditional expressions)

//예제 시작
fun maxOf(a: Int, b: Int): Int {
    if (a > b) {
        return a
    } else {
        return b
    }
}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ln("max of 0 and 42 is ${maxOf(0, 42)}")
    // 출력: max of 0 and 42 is 42
}

코틀린에서는, if 는 표현식 그 자체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제 시작
fun maxOf(a: Int, b: Int) = if (a > b) a else b
//예제 종료

fun main() {
    println("max of 0 and 42 is ${maxOf(0, 42)}")
    // 출력: max of 0 and 42 is 42
}

if-표현식 을 확인해보세요.

for 반복문(for loop)

fun main() {
//예제 시작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출력:
        // apple
        // banana
        // kiwifruit
    }
//예제 종료
}

또는

fun main() {
//예제 시작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for (index in items.indices)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 출력
        // item at 0 is apple
        // item at 1 is banana
        // item at 2 is kiwifruit
    }
//예제 종료
}

자세한 것은 for 반복문(for loop) 을 확인해보세요.

While 반복문(while loop)

fun main() {
//예제 시작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var index = 0
    while (index < items.size)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index++
        // 출력
        // item at 0 is apple
        // item at 1 is banana
        // item at 2 is kiwifruit
    }
//예제 종료
}

While 반복문(while loop) 을 확인해보세요.

when expression

//sampleStart
fun describe(obj: Any): String =
    when (obj) {
        1          -> "One"
        "Hello"    -> "Greeting"
        is Long    -> "Long"
        !is String -> "Not a string"
        else       -> "Unknown"
    }
//sampleEnd

fun main() {
    println(describe(1))
    println(describe("Hello"))
    println(describe(1000L))
    println(describe(2))
    println(describe("other"))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See when expression.

Ranges

Check if a number is within a range using in operator.

fun main() {
//sampleStart
    val x = 10
    val y = 9
    if (x in 1..y+1) {
        println("fits in range")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Check if a number is out of range.

fun main() {
//sampleStart
    val list = listOf("a", "b", "c")
    
    if (-1 !in 0..list.lastIndex) {
        println("-1 is out of range")
    }
    if (list.size !in list.indices) {
        println("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 too")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Iterate over a range.

fun main() {
//sampleStart
    for (x in 1..5) {
        print(x)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Or over a progression.

fun main() {
//sampleStart
    for (x in 1..10 step 2) {
        print(x)
    }
    println()
    for (x in 9 downTo 0 step 3) {
        print(x)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See Ranges and progressions.

Collections

Iterate over a collection.

fun main()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fruit")
//sampleStart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Check if a collection contains an object using in operator.

fun main() {
    val items = setOf("apple", "banana", "kiwifruit")
//sampleStart
    when {
        "orange" in items -> println("juicy")
        "apple" in items -> println("apple is fine too")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Using lambda expressions to filter and map collections:

fun main() {
//sampleStart
    val fruits = listOf("banana", "avocado", "apple", "kiwifruit")
    fruits
      .filter { it.startsWith("a") }
      .sortedBy { it }
      .map { it.uppercase() }
      .forEach { println(it) }
//sampleEnd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See Collections overview.

Nullable values and null checks

A reference must be explicitly marked as nullable when null value is possible. Nullable type names have ? at the end.

Return null if str does not hold an integer:

fun parseInt(str: String): Int? {
    // ...
}

Use a function returning nullable value:

fun parseInt(str: String): Int? {
    return str.toIntOrNull()
}

//sampleStart
fun printProduct(arg1: String, arg2: String) {
    val x = parseInt(arg1)
    val y = parseInt(arg2)

    // Using `x * y` yields error because they may hold nulls.
    if (x != null && y != null)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
    else {
        println("'$arg1' or '$arg2' is not a number")
    }    
}
//sampleEnd

fun main() {
    printProduct("6", "7")
    printProduct("a", "7")
    printProduct("a", "b")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or

fun parseInt(str: String): Int? {
    return str.toIntOrNull()
}

fun printProduct(arg1: String, arg2: String) {
    val x = parseInt(arg1)
    val y = parseInt(arg2)
    
//sampleStart
    // ...
    if (x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1: '$arg1'")
        return
    }
    if (y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2: '$arg2'")
        return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sampleEnd
}

fun main() {
    printProduct("6", "7")
    printProduct("a", "7")
    printProduct("99", "b")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See Null-safety.

Type checks and automatic casts

The is operator checks if an expression is an instance of a type.
If an immutable local variable or property is checked for a specific type, there's no need to cast it explicitly:

//sampleStart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 `obj` is still of type `Any` outside of the type-checked branch
    return null
}
//sampleEnd

fun main() {
    fun printLength(obj: Any) {
        println("Getting the length of '$obj'. Result: ${getStringLength(obj) ?: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
    }
    printLength("Incomprehensibilities")
    printLength(1000)
    printLength(listOf(Any()))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or

//sampleStart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return null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sampleEnd

fun main() {
    fun printLength(obj: Any) {
        println("Getting the length of '$obj'. Result: ${getStringLength(obj) ?: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
    }
    printLength("Incomprehensibilities")
    printLength(1000)
    printLength(listOf(Any()))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or even

//sampleStart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on the right-hand side of `&&`
    if (obj is String && obj.length > 0) {
        return obj.length
    }

    return null
}
//sampleEnd

fun main() {
    fun printLength(obj: Any) {
        println("Getting the length of '$obj'. Result: ${getStringLength(obj) ?: "Error: The object is not a string"} ")
    }
    printLength("Incomprehensibilities")
    printLength("")
    printLength(1000)
}

{kotlin-runnable="true" kotlin-min-compiler-version="1.3"}

See Classes and Type ca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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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성장시키는 좌절에 감사하고 즐기려고 노력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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