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끼리 더할 때, 뺄 때, alert() 로 출력할 때 무슨 일이 발생할까? 모든 경우 객체는 원시값으로 자동 형 변환된 후 의도한 연산이 수행된다.
특수 객체 메서드를 사용해면 숫자형이나 문자형으로의 형 변환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객체 형 변환은 세 종류로 구분되는데, hint 라 불리는 값이 그 기준이 된다. hint 는 ‘목표로 하는 자료형'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alert() 함수처럼 문자열을 기대하는 연산을 수행할 때는 hint 가 string 이 된다.
// 객체를 출력하려고 함
alert(obj);
// 객체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고 있음
anotherObj[obj] = 123;
수학 연산을 적용하려 할 때 hint는 number 가 된다.
// 명시적 형 변환
let num = Number(obj);
// (이항 덧셈 연산을 제외한) 수학 연산
let n = +obj; // 단항 덧셈 연산
let delta = date1 - date2;
// 크고 작음 비교하기
let greater = user1 > user2;
연산자가 기대하는 자료형이 확실치 않을 때 hint 는 default 가 된다. 아주 드물게 발생한다.
이항 덧셈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자료형에 따라 문자열을 합치는 연산을 할 수도 있고 숫자를 더해주는 연산을 할 수도 있다. 따라서 + 의 인수가 객체일 때는 hint 가 default 가 된다.
동등 연산자 == 를 사용해 객체-문자형, 객체-숫자형, 객체-심볼형끼리 비교할 때도 객체를 어떤 자료형으로 바꿔야 할지 확신이 안 서기 때문에 hint 는 default 가 된다.
// 이항 덧셈 연산은 hint로 `default`를 사용
let total = obj1 + obj2;
// obj == number 연산은 hint로 `default`를 사용
if (user == 1) { ... };
크고 작음을 비교할 때 쓰이는 연산자 <, > 역시 피연산자로 문자형과 숫자형 둘 다를 허용하는데, 이 연산자들은 hint 를 number 로 고정한다. 이는 하위 호환성 때문에 정해진 규칙이다.
이 사항들을 모두 외울 필요는 없다. Date 객체를 제외한 모든 내장 객체는 hint 가 default 인 경우와 number 인 경우를 동일하게 처리하기 때문이다. 커스텀 객체를 직접 만들 때 이러한 규칙을 따르면 된다.
obj[Symbol.toPrimitive](hint)
메서드가 있는지 찾고, 있다면 메서드를 호출한다. obj.toString()
이나 obj.valueOf()
를 호출한다. obj.valueOf()
obj.toString()
를 호출한다. 자바스크립트에는 Symbol.toPrimitive
라는 내장 심볼이 존재하는데, 이 심볼은 아래와 같이 목표로 하는 자료형을 명명하는 데 사용된다.
obj[Symbol.toPrimitive] = function(hint) {
// 반드시 원시값을 반환해야 한다.
// hint는 "string", "number", "default"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
user 객체에 객체-원시형 변환 메서드를 구현해 보자!
let user = {
name: "John",
money: 1000,
[Symbol.toPrimitive](hint) {
alert(`hint: ${hint}`);
return hint == "string" ? `{name: "${this.name}"}` : this.money;
}
};
// 데모:
alert(user); // hint: string -> {name: "John"}
alert(+user); // hint: number -> 1000
alert(user + 500); // hint: default -> 1500
이렇게 메서드를 구현해 놓으면 user 는 hint 에 따라 문자열로 변환되기도 하고, 숫자로 변환되기도 한다.
toString과 valueOf 는 심볼이 생기기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평범한'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구식'이긴 하지만 형변환을 직접 구현할 수 있다.
객체에 Symbol.toPrimitive가 없으면 자바스크립트는 아래 규칙에 따라 toString 이나 valueOf 를 호출한다.
toString -> valueOf
순(toString
이 있다면 toString
을 호출, toString
이 없다면 valueOf
를 호출함)valueOf -> toString
순이 메서드들은 반드시 원시값을 반환해야 한다. ****toString과 valueOf 가 객체를 반환하면 그 결과는 무시되고, 마치 메서드가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되어버린다.
일반 객체는 기본적으로 다음 규칙을 따른다.
toString
은 문자열 "[object Object]"
을 반환합니다.valueOf
는 객체 자신을 반환합니다.let user = {name: "John"};
alert(user); // [object Object]
alert(user.valueOf() === user); // true
이런 이유 때문에 alert() 에 객체를 넘기면 [object Object] 가 출력된다.
아래 예시는 Symbol.toPrimitive 를 사용한 경우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let user = {
name: "John",
money: 1000,
// hint가 "string"인 경우
toString() {
return `{name: "${this.name}"}`;
},
// hint가 "number"나 "default"인 경우
valueOf() {
return this.money;
}
};
alert(user); // toString -> {name: "John"}
alert(+user); // valueOf -> 1000
alert(user + 500); // valueOf -> 1500
간혹 모든 형 변환을 한 곳에서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toString 만 구현해 주면 모든 형 변환을 처리해준다.
let user = {
name: "John",
toString() {
return this.name;
}
};
alert(user); // toString -> John
alert(user + 500); // toString -> John500
위에서 소개한 세 개의 메서드는 ‘hint’ 에 명시된 자료형으로의 형 변환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확신할 수 있는 단 하나는 객체가 아닌 원시값을 반환해 준다는 것이다.
객채가 피연산자일 때,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let obj = {
// toString에서 모든 형 변환을 처리
toString() {
return "2";
}
};
alert(obj * 2);
// 4, 객체가 문자열 "2"로 바뀌고,
// 곱셈 연산 과정에서 문자열 "2"는 숫자 2로 변환
이항 덧셈 연산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문자열을 연결한다.
let obj = {
toString() {
return "2";
}
};
alert(obj + 2);
// 22("2" + 2), 문자열이 반환되기 때문에 문자열끼리의 병합이 일어난다.
연산자별로 어떤 hint 가 적용되는지는 명세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연산자가 기대하는 피연산자인지를 ‘확신할 수 없을 때' hint 는 default 가 되는데, 이런 경우는 아주 드물게 발생한다. 내장 객체들은 대개 hint 가 default 일 때와 number 일 때를 동일하게 처리하므로, 실무에서는 두 경우를 합쳐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