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Juyeong·2022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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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빈 객체 생성 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 빈 객체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 '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f}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constructor)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Object 생성자 함수 이외에도 String, Number, Boolean, Function, Array, Date, RegExp, Promise 등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제공한다.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23);

// Boolean 생성자 함수에 의한 Boolean 객체 생성
const boolObj = new Boolean(true);

//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한 Function 객체 생성
const func = new Function('x', 'return x * x');

//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 생성
const arr = new Array(1, 2, 3);

//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 생성
const regExp = new RegExp();

// Date 생성자 함수에 의한 Date 객체 생성
const date = new Date();

반드시 Object 생성자 함수를 사용해 빈 객체를 생성하는 것은 X.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은 오히려 객체 리터럴을 사용하는 것이 더 간편하다. 그러나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2. 생성자 함수

2-1)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그러나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피터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객체는 프로피터를 통해 객체 고유의 상태를 표현한다. 그리고 메서드를 통해 상태 데이터인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조작하는 동작을 표현한다. 따라서 객체마다 프로퍼티 값이 다를 수 있지만 메서드는 내용이 동일한 경우가 일반적이다. 위와 같이 객체가 한 두개라면 괜찮겠지만 만약 수 십 개의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면 중복된 코드로 인해 비효율적이다.

2-2)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피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르킨다.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다. 그러나 따로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일반함수와 동일하게 작동한다.

const circle3 = Circle(15);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위와 같이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고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은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2-3)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하는 것이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인 처리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초기화한 후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이 빈 객체가 바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이다. 그리고 암묵적으로 생성된 빈 객체, 즉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바인딩(name binding)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this 바인딩은 this(키워드로 분류되지만 식별자 역할을 한다)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2️⃣ 인스턴스 초기화

생성된 함수에 기술되어 있는 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즉, this에 바인딩 되어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거나 고정값을 할당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한다.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return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return에 명시해 둔 빈 객체 {}를 반환한다.
그러나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return 100;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f}

이처럼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명시적으로 this가 아닌 다른 값을 반환하는 것은 생성자 함수의 기본 동작을 훼손하기 때문에 내부에서 return문을 반드시 생략해야 한다.

2-4) 내부 메서드 [[Call]]과 [[Construct]]

함수는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와 동일하게 동작할 수 있다.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function foo() {}

// 함수는 객체이므로 프로퍼티 소유 가능
foo.prop = 10;

// 함수는 객체이므로 메서드 소유 가능
foo.method = function() {
  console.log(this.prop);
};

foo.method() // 10

함수는 객체이지만 일반 객체와는 다르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 내부 메서드는 물론 함수로서 동작하기 위해 함수 객체를 위한 [[Environment]], [[FormalParameters]] 등의 내부 슬롯과 [[Call]], [[Construct]] 같은 내부 메서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

function foo()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 [[Call]]이 호출됨.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 [[Construct]]가 호출됨.
new foo();

내부 메서드 [[Call]]을 갖는 함수 객체를 callable이라 하며, 내무 메서드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모든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지만 즉, 내부 메서드 [[Call]]을 갖지만 [[Construct]] 는 그렇지 않다.

2-5)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 정의를 평가하여 함수 객체를 생성할 때 함수 정의 방식에 따라 함수를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로 구분한다.
▪️ constructor: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클래스(클래스도 함수!)
▪️ non-constructor: 메서드(ES6 메서드 축약 표현), 화살표 함수

이때 주의할 것은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로 인정하는 범위가 일반적인 의미의 메서드보다 좁다는 것이다.

// 일반 함수 정의
function foo() {}
const bar = function() {};

const baz = {
  x: function () {} // 프로퍼티 x 값으로 할다오딘 것은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
}; // 이는 메서드로 인정하지 X

//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
new foo(); // -> foo {}
new bar(); // -> bar {}
new baz.x(); // -> x{}

// 화살표 함수
const arrow = () => {};

new arrow(); // TypeError

const obj = {
  x() {}
};

new obj.x(); // TypeError

위와 같이 함수가 어디에 할당되어 있는지에 따라 메서드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정의 방식에 따라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를 구분한다.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된다. non-constructor인 함수 객체는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non-constructor 함수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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