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앨리어스는 새로운 타입을 정의한다.
타입을 정의할 수 있어서interface
와 유사하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age?: number,
}
// 빈 객체를 Person 타입으로 지정
const person = {} as Person;
person.name: 'Olivia';
person.age: 29;
person.address = 'Seoul, South Korea' // ERROR
// 타입 앨리어스
type Person = {
name: string;
age?: number;
};
// 빈 객체를 Person 타입으로 지정
const person = {} as Person;
person.name = "Olivia";
person.age = 29;
person.address = "Seoul, South Korea"; // ERROR
원시값
, 유니온
, 튜플
등으로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문자열 리터럴로 타입 지정
type Str = "Olivia";
//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Union = string | null;
// 문자열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Name = "Olivia" | "Seulgi";
// 숫자 리터럴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Num = 1 | 2 | 3 | 4 | 5;
// 객체 리터럴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Obj = { a: 1 } | { a: 2 };
// 함수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Func = (() => string) | (() => void);
// 인터페이스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Shape = Square | Rectangle | Circle;
// 튜플로 타입 지정
type Tuple = [string, boolean];
const t: Tuple = ["", ""]; // ERROR
인터페이스는 extends
나 implements
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타입 앨리어스는 extends
나 implements
가 될 수 없다.
만약, 상속을 통해 확장이 필요하다면 인터페이스 사용
그러나, 인터페이스로 표현할 수 없거나, 유니온
, 튜플
을 사용해야한다면, 타입 앨리어스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