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그리디] 사과 담기 게임 (Java)

Alex Moon·2023년 8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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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상근이는 오락실에서 바구니를 옮기는 오래된 게임을 한다. 스크린은 N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스크린의 아래쪽에는 M칸을 차지하는 바구니가 있다. (M<N)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는 중에 바구니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바구니는 스크린의 경계를 넘어가면 안 된다. 가장 처음에 바구니는 왼쪽 M칸을 차지하고 있다.

스크린의 위에서 사과 여러 개가 떨어진다. 각 사과는 N칸중 한 칸의 상단에서 떨어지기 시작하며, 스크린의 바닥에 닿을때까지 직선으로 떨어진다. 한 사과가 바닥에 닿는 즉시, 다른 사과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바구니가 사과가 떨어지는 칸을 차지하고 있다면, 바구니는 그 사과가 바닥에 닿을 때, 사과를 담을 수 있다. 상근이는 사과를 모두 담으려고 한다. 이때, 바구니의 이동 거리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제한 조건

  • 시간 제한 : 1초
  • 풀이 시간 : 30분

입력

  •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1 ≤ M < N ≤ 10)
  • 둘째 줄에 떨어지는 사과의 개수 J가 주어진다. (1 ≤ J ≤ 20)
  • 다음 J개 줄에는 사과가 떨어지는 위치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출력

  • 모든 사과를 담기 위해서 바구니가 이동해야 하는 거리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시

입력출력
5 1
3
1
5
3
6
5 2
3
1
5
3
4

풀이

이 문제에서는 바구니의 크기와 바구니 위치의 유동성에 초점을 두고 풀어야 한다.

우선 바구니 크기가 변할 수 있으므로 바구니의 초기 front와 rear 값을 정의해준다. 가장 처음에 바구니는 왼쪽 M칸을 차지하고 있으로 front에 1을 할당하고 rear는 바구니 크기를 할당해 준다.

  • front : 1
  • rear : M

그리고 바구니가 이동할 조건을 찾아주면 되는데, 다음 2가지 케이스만 존재한다.

  • 다음 사과의 위치가 rear보다 클 경우 -> rear와 사과 위치의 차이만큼 오른쪽으로 이동(+)
  • 다음 사과의 위치가 front보다 작을 경우 -> front와 사과 위치의 차이만큼 왼쪽으로 이동(-)

이 2가지 케이스 외에는 사과가 떨어질 위치에 바구니가 이미 자리잡고 있으므로 이동할 필요가 없다.

이 풀이는 사과의 개수 J만큼 연산을 하게 되므로 시간 복잡도 O(N)으로 풀이 된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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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더라도 하나씩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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