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 소수점 : 실수를 저장할 때, 아주 정확한 값을 저장하지 않고 근사치로 소수점
을 저장한다. double과 float이 부동 소수점이다.
부동소수점의 저장 방식 IEEE 754
이다.
IEEE 754의 부동소수점 표현은 부호를 표시하는 최상위 비트
, 지수 부분
과 가수 부분
으로 나뉜다.
더 높은 정밀도 있는 소수점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입출력 받을 때 자료형 %f
을 사용하고, 소수점 7자리
정도 저장 가능하다. 처리속도가 빠르다.
#include <stdio.h>
int main()
{
float a;
scanf("%f", &a);
printf("%f\n" , a);
return 0;
}
입출력 받을 때 자료형 %lf
을 사용하고, 소수점 15자리
정도 저장 가능하다. 처리속도가 느리다.
#include <stdio.h>
int main()
{
double b;
scanf("%lf", &b);
printf("%lf\n", b);
return 0;
}
소수점 3자리에서 반올림 하는 방법
printf("%.3lf",a);
#include <stdint.h>
를 선언 후 사용가능하고, 메모리를 조정한 자료형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독성 증가, 시스템마다 동일한 사이즈
의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변수
1. uint8_t : unsigned char
2. uint16_t : unsigned short
3. uint32_t : unsigned int
#include <stdio.h>
#include <stdint.h>
int main()
{
uint32_t da;
uint32_t db;
scanf("%d",&da);
scanf("%d",&db);
uint32_t AB = da ^ 0xFF;
uint32_t CD = da >> 8;
uint32_t num = db ^ 0xFFFF;
uint32_t EF = db >> 16;
printf("%X %X %X %X",AB,CD,num,EF);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