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 확인

김덕근·2022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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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출(Elicitation)(고객의 머리속에 요구사항을 가져온다)

요구사항 소스
도출기법
(인터뷰, 관찰 또는 문화기술적 연구, 사용자 스토리, 시나리오, 설문조사, 브레인 스토밍, 포커스 그룹)

분석(Analysis)(범위 파악, 분류)

요구사항 분류
개념 모델링
기술 구조 설계 및 요구사항 할당
요구사항 협상

구조적 분석 도구
DFD:자료흐름도
Data Dictionary: 자료사전
Mini-Spec: 소단위 명세서
ERD: 개체 관계도
STD: 상태 전이도

객체지향 분석 도구
UML
모델링

도메인 분석(ex) 일의 단위)

명세(Specification)(문서화)

시스템 정의서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

정형 명세 기법
수학,논리학
언어 종류 VDM, Z, Petri-net, CSP

비정형 명세 기법
자연어,그림 중심
언어 종류 FSM, Decision, Table, ER모델링, State Chart(SADT)등

확인(Validation),(검증 Verification)

검토
프로토타이핑
모델 검증
인수 테스트


요구사항 분류
기능/ 비기능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 확장 모델 스테레오(Stereotype) 타입 << >> (길러멧, Guillemet)
구조, 행위

특징
1. 가시화 언어
2. 명세화 언어
3. 구축 언어
4. 문서화 언어

구성요소

1. 사물(Things)

1. 구조사물
2. 행동사물
3. 그룹사물
4. 주해사물

2. 관계(Relationships)

1. 일반화관계(Generalization)(상속) 빈세모선
2. 연관관계(Association) (사람 - 핸드폰) 선작살
3. 의존관계(Dependency) (같이 매우 짧은 시간만 유지) 점작살
4. 실체화 관계(Realization)(인터페이스를 구현받아 추상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는 것) 빈세모점선
5. 집합관계-집약관계(Aggregation) ('has a'관계) 빈마름모선
6. 집합관계-합성관계(Composition) (긴밀한 필수적 관계) 찬마름모선

3. 다이어그램(Diagram)

1. 구조 다이어그램
	1.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2.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3.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4.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5.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lex Structure)
    6.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2. 행위 다이어그램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Actor - 시스템의 외부에 있고 시스템과 상호작용 하는 사람, 시스템을 표현, 
    Use Case -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시스템의 기능, 
    System -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 명칭)
    
    -관계(Relation)-
    액터와 유스케이스 사이의 의미있는 관계
    연관관계(Association) - 선
    포함관계(<<Include>>) - 점선
    확장관계(<<Extend>>) - 점선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2. 순차(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객체(Object)와 생명선(Lifeline), 활성박스(Activation Box), 메시지 (Message))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4. 상태 다이어그램(State)
    5.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6.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7.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애자일(Agile)

애자일 방법론 종류
1. XP(eXtream Programming)
XP 5가지 핵심가치
-용기
-존중
-의사소통
-피드백
-단순성

12가지 실천사항
-짝 프로그래밍
-계획 세우기
-테스트 기반 개발
-고객 상주
-지속적인 통합
-코드 개선
-작은 릴리즈(배포)
-코딩 표준
-공동 코드 소유
-간단한 디자인
-시스템 메타포어
-작업시간 준수

  1. 스크럼(SCRUM)
    특징
    -개발 주기는 30일(스프린트) 정도
    -날마다 15분 정도의 회의
  2. 크리스털(Crystal)
  3. FDD(Feature-Driven Development)
  4.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5. 린(L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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