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 일 clouser capture에 대해 공부 함수와 메소드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 pokergame-step2 완료 (enum) MVC 패턴 공부 delegate와 protocol의 관계 새롭게 알게 된 것 B
오늘 한 일 The Role of View Controller 애플 개발자 문서 읽고 간단히 정리 CustomStringConvertible 프로토콜 을 poker-game step2 에 적용 delegate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 고민(추후 업로드 예정) poker-g
Weekly TimeLine 월 Git을 협업 도구로서 처음 사용해봤음 그동안은 혼자 버전관리.. 도 아니고 사실 github에 잔디찍는 용으로만 사용했었다.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기 위한 도구로서 브랜치도 나누고 fork, clone, fetch, rebase .. 등
오늘 한 일 Delegate Pattern에 대한 이해 및 글로 정리 PokerGame step 4 진행 View Controller LifeCycle 에 대해 조금 봤음.. 새롭게 알게 된 것 Delegate Pattern에서 어떻게 위임해주고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PokerGame step 4 피드백 반영PokerGame step 5 진행중 (Segemented Controller, StackView 안에 StackView 안에 StackView.. 🤔)ViewController LifeCycle 공부 및 정리(ing)swif
오늘 한 일 PokerGame step 5 진행 UISegmentedControl 사용 52장 각 카드에 맞게 이미지 세팅 리팩토링 수업(객체 지향, 함수 지향, 모듈화) 새롭게 알게 된 것 UISegmentedControl 코드로 그려보았음! U
오늘 한 일 struct와 class의 차이 공부 PokerGame step5 PR 날림 새롭게 알게 된 것 struct와 class의 차이에 대해 알게되었다 내일 할 일 오전에 알고리즘 공부 오후에 스터디 발표 할 내용 공부 (Container View Contro
주간 회고 작성swift 프로그래밍 책의 ARC 부분 독서수요일 리팩토링 수업 자료 복기step5 feedback 반영(ing..)iOS-squad study (ContainerViewController)ARC 책 읽으면서 스위프트는 자동 참조 카운팅이라는 게 있어서
closure 사용하여 코드 리팩토링App LifeCycle & View Controller LifeCycle 수업swift docs ARC 읽기(ing)closure의 구체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좀 더 알게되었다. App LifeCycle 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앱이
오늘 한 일 Swift docs ARC 읽고 정리 새롭게 알게 된 것 고민되는 것 내일 할 일 느낀 점
PokerGame step6 진행 \- 게임 승패 판별할 로직 구성ARC 수업면담 with JK클래스와 객체와 인스턴스에 대해 나름 이해한 것 같은데 누가 물어보면 또 모르겠다..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거겠지 .. @@PokerGame step6 완료메모리 구조에
PokerGame step 6 진행메모리 구조클래스, 인스턴스, 객체에 대해 간략히 정리KVO 수업 소스 코드를 컴파일 할 때, 각 변수나 메소드 등이 메모리에 어디에 올라가는 지 메모리 구조에 관해 공부하면서 알게되었다KVO 수업 들으면서 데이터에 변화가 생길 때,
leetcode 문제 2개 풀기(204, 183)iOS-squad studyTIL은 제때제때 쓰자.. 기억이 안나네..
오늘 한 일 Archive, Decodable 수업 step6 진행 (게임 결과 도출 및 중복된 결과 처리 로직) 새롭게 알게 된 것 protocol이 다른 프로토콜을 상속받을 수 있다. JSON과 Decodable을 이용해서 서버와 데이터를 쉽게 주고받을 수 있다.
PokerGame step6 PR \- 승자 메달 이미지 표시클로저 공부(swift.org)자동클로저, 캡쳐리스트, 탈출클로저 .. iOS-squad study프로젝트 처음 만들때, 모델 구조 잡는 건 생각보다 더 더 중요하다.! 처음에 좀 이상?하게 만들어놓으면
closure 공부! (Capturing value, capture list, escaping closure)스터디PokerGame Step6 피드백 반영 capture list를 사용할 때는 1\. 클로저의 강한 참조 순환 문제를 해결할 때 2\. 클로저 외부
오늘 한 일 capture list 정리 및 글 작성 PokerGame Step6에 애니메이션 추가 🏅 Responder Chain & Gesture Recognizer 수업 및 공부 새롭게 알게 된 것 고민되는 것 내일 할 일 느낀 점
leetcode 242.Valid Anagram 문제 풀기선택정렬 공부 및 구현step1 진행선택정렬 알고리즘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다!step1 PR 보내기Responder Chain / Gesture Recognizer 공부가능하다면 알고리즘 풀기
Vending Machine Step1 PR 보냄백준 2920.음계 문제 풀기백준 2798.블랙잭 문제 풀기삽입 정렬 수업 수강스위프트 성능 이해하기 영상 시청 같은 알고리즘 문제더라도 접근하는 방식이나 변수 타입 등으로 훨씬더 간결하게 코드 작성이 가능하다.! 그런
오늘 한 일 삽입 정렬 공부, 구현, 포스팅 method inline에 대해 알아봤음 immutable 키워드 조사.. 머리 잘랐음💇🏻♀️ 서점 가서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 구매 메모리 할당에 대해 공부 새롭게 알게 된 것 method inline : 함
알고리즘 공간복잡도 공부재귀호출에 대해 공부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 1 읽기약속 있어서 외출.. (구석이들)for문으로 반복해서 쓸 수도 있지만 재귀호출로도 구현이 가능하다. 간단한 재귀호출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복잡한 알고리즘에서도 잘 응용할 수 있겠어.. 공간
KVO 공부 및 정리 포스팅Dynamic Programming, Divide and Conquer 공부 및 정리 DP포스팅VendingMachine step2 진행iOS 스터디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2 아직 못읽었지만 오늘 다 읽으꾸야..😪DP에 대해 자세히 알게
오늘 한 일 병합 정렬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했음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2 읽음 VendingMachine step2 진행 새롭게 알게 된 것 병합 정렬은 분할 정복 방식으로 재귀호출해서 되는거다.,,.. 고민되는 것 스텝2 자판기에 필요한 메서드는 얼추 만들
퀵 정렬 정리객체 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3 읽기VendingMachine step2 PR 보내기객체 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3 읽기이진 탐색, 순차 탐색 공부App LifeCycle 공부 및 정리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 4,5 읽기이진 탐색, 순차 탐색 공부 및 정리VendingMachine step 2 피드백 반영step2 에서 음료 종류와 갯수를 딕셔너리 형태로 리턴해주는 메소드가 있는데, 이를 reduce를 사용하도록 변경하라고 피드백 받았었다. 어떻
오늘 한 일 VendingMachine step2 피드백 반영 PR 보내기(+merged)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챕터6 읽기 step3 진행 그래프 이해와 자료구조 수강 새롭게 알게 된 것 고민되는 것 vending machine에 Money 타입을 만들었는데,
VendingMachine step3 진행하고 PR 보냄~! \- 화면 구현 \- IBOutlet Collection을 사용해 각 태그값에 따라 버튼 추가/레이블 변경 기능 \- Money 타입에 화폐 단위로 나뉘어져서 입력했던 로직을 변경 \- Coffee,
오늘 한 일 step3 피드백 반영 PR 보냄 MVC 패턴으로 앱을 만들고 있는데, 모델과 뷰가 상호작용 하기 위해서는 꼭 컨트롤러를 거쳐야 하는데 PR 보냈던 코드에는 모델에서 컨트롤러로 가는 흐름이 없어서 Observer 패턴을 이용해 모델의 변화를 컨트롤러가
step3 추가 수정사항 반영해 PR 보냄UIApplication, UIApplicationMain, App Delegate 공부 및 정리 App LifeCycle을 공부하려고 보면 빠지지않고 등장하는게 UIApplication이어서 뭐하는 놈인지 너무 궁금해서 오늘
오늘 한 일 새롭게 알게 된 것 UIApplication object : 본질적으로 서브클래싱 없이 그대로 사용한다. 이 컨트롤러 객체는 앱 이벤트 루프를 관리하고 다른 하이레벨 앱 동작을 조정한다. 사용자 지정 앱 레벨 로직은 앱 델리게이트 객체에 있으며, 이 객
오늘 한 일 새롭게 알게 된 것 고민되는 것 내일 할 일 느낀 점
step4 PR 보내고 피드백 받고 수정 iOS-squad 스터디디코딩 실패시 decodeInteger, decodeDouble 같은 건 0이나 0.0 등의 기본값을 넣어주지만 decodeObject 는 기본값을 넣어주지 않으므로 흐름에 따라서 nil을 리턴할건지 지정
programmers 문자열 내 p와 y의 갯수 문제 풀기programmers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풀기PhotosApp step1 완료PhotosApp step2 진행페어 프로그래밍 수업앱에서 사진첩에 있는 사진등을 가져올 때 Photos 프레임워크를 사용! PHAs
Photos App step2 진행을 위해 PhotoKit에 대해 공부 및 정리Photos App step2 진행 및 머지!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자릿수 더하기 풀기포토킷 관련된 모든것들.....GCD 공부step3 진행
UITextFieldDelegate 공부 및 글작성회원가입..곤니랑 공원 산책🦮분갈이 🌱UITextFieldDelegate를 이용하면 텍스트필드에 관한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사용자가 입력하는 것 바로바로 받아와 화면에 적용한다던지?contain(whe
미세먼지 화면 속 테이블뷰의 셀이 동적으로 조정되도록 코드 추가셀 재사용 문제 우선순위 줘서 해결테이블뷰 스크롤시 첫번째 셀 인식되도록 함현재 위치 기반 위도,경도 찾는 기능 추가서버에 리퀘스트 날리고 인코드 디코드 할 놈들 추가영어전화친구덕에 꿀알바.. 일주일에 두번
좌표값 보내 24시간 미세먼지 데이터 받아옴서버와 통신할 객체들 역할 분리서버에서 받아온 데이터 기반으로 테이블 뷰 셀의 색상, 그래프 길이, 측정 값 변경스크롤시 맨 상단 셀 기반으로 그라데이션 컬러, 이모지, 측정값, 측정소, 시간 값 변경전화영어서버에 요청시 ge
서버에서 예보 데이터 받아오기대기질 예보 정보를 활용해서 PM10 예보 이미지들을 표시한다.API에서 받은 전반적인 예보 문구를 표시한다.API에서 받은 지역별 등급을 표시한다.재생 버튼 누르면 대기질 예보 이미지를 일정 간격으로 반복 재생자전거 2시간 타기 벚꽃 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