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과 리스트 그리고 벡터

동동·2023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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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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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

💡 배열의 특징
  1. 인덱스를 사용하여 값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2. 새로운 값을 삽입하거나 특정 인덱스에 있는 값을 삭제하기 어렵다. 값을 삽입하거나 삭제하려면 해당 인덱스 주변에 있는 값을 이동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3. 배열의 크기는 선언할 때 지정할 수 있으며, 한 번 선언하면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
  4. 구조가 간단하므로 코딩 테스트에서 많이 사용한다.

리스트

리스트는 값과 포인터를 묶은 노드라는 것을 포인터로 연결한 자료구조.

💡 리스트의 특징
  1. 인덱스가 없으므로 값에 접근하려면 Head 포인터부터 순서대로 접근해야 한다. 다시 말해 값에 접근하는 속도가 느리다.
  2.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연산 속도가 빠르다.
  3. 선언할 때 크기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시 말해 리스트의 크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크기가 변하기 쉬운 데이터를 다룰 때 적절하다.
  4. 포인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므로 배열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벡터

기존의 배열과 같은 특징을 가지면서 배열의 단점을 보완한 동적 배열의 형태

💡 벡터의 특징
  1. 동적으로 원소를 추가할 수 있다. 즉, 크기가 자동으로 늘어난다.
  2. 맨 마지막 위치에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중간 데이터의 삽입 삭제는 배열과 같은 메커니즘으로 동작한다.
  3. 배열과 마찬가지로 인덱스를 이용하여 각 데이터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헤더 파일
#include <vector>

// 선언
vector<int> A; // vector<자료형> 변수 이름; 형태로 선언

// 삽입 연산
A.push_back(1); // 마지막에 1 추가
A.insert(A.begin(), 7); // 맨 앞에 7을 삽입
A.insert(A.begin() + 2, 10); //index 2의 위치에 10 삽입

// 값 변경
A[4] = -5; // index 4의 값을 -5로 변경

// 삭제 연산
A.pop_back(); // 마지막 값 삭제
A.erase(A.begin() + 3); // index 3에 해당하는 값 삭제
A.clear(); // 모든 값 삭제

// 정보 가져오기
A.size(); // 데이터 개수
A.front(); // 처음 값
A.back(); // 마지막 값
A[3]; // index 3에 해당하는 값
A.at(5); // index 5에 해당하는 값
A.begin(); // 첫 번째 데이터 위치
A.end(); // 마지막 데이터 다음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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