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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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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riding vs Overloading

객체지향에서 말하는 핵심인 다형성을 구현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2022년 8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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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정렬 알고리즘

배열의 처음부터 끝까지 인접한 두 원소를 compare & swap시간복잡도: n번 loop를 nested되어있기 때문에 O(n^2)공간복잡도: 주어진 배열 안에서 swap을 통해 정렬이 수행되므로 O(n)간단한 구현과 직관적인 코드주어진 배열 안에서 swap하므로 메

2022년 8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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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fication 방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NotificationCenter를 남용하다보니 View에 이에 대한 이벤트를 받는 코드를 일일이 작성하여 코드가 지저분해짐NotificationCenter는 1:N 구조의 BroadCast방식이기 때문에 현재 보고 있지 않은 뷰에서 차단하기 팝업과 같은 이벤트를 받는

2022년 7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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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5.7 Release(3)

(※ hackingWithSwift의 글을 번역한 것으로 아래 출처를 남겨두었습니다. 약간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todo: Distributed Actor 정의actor가 분배된 형태로 동작이 가능해짐을 소개했다. 즉, remot

2022년 7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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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5.7 Release(2)

(※ hackingWithSwift의 글을 번역한 것으로 아래 출처를 남겨두었습니다. 약간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출처: https://www.hackingwithswift.com/articles/249/whats-new-in

2022년 6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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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5.7 Release(1)

(※ hackingWithSwift의 글을 번역한 것으로 아래 출처를 남겨두었습니다. 약간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if let shortened if let을 이전보다 더 짧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표시없이 간결하게

2022년 6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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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DC 2022 - SwiftUI(4)

(※ iOS 16+ 지원) 참고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https://www.youtube.com/watch?v=4obxmYn2AoI&t=1221s

2022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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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DC 2022 - SwiftUI(3)

(※ iOS 16+ 지원) 그라데이션과 그림자를 사용하기 훨씬 쉬워졌다고 소개한다. 확실히 코드를 작성하면 깔끔한 감이 있어서 좋았고, 이러한 사소한 변화들이 SwiftUI 러닝커브를 다소 줄여주는 것 같다. 아주 심플한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앱 스토어 리뷰 요청

2022년 6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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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DC 2022 - SwiftUI(2)

Presentation Dents .presentataionDents()를 사용하면 sheet이 얼만큼 올라올 건지 조정할 수 있다.현재 sheet을 사용하면 거의 화면 끝까지 올라오기 때문에, half-size sheet을 구현하기 위한 workaround나 라이브

2022년 6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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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DC 2022 - SwiftUI(1)

(※ iOS 16+ 지원)NavigationView의 역할을 기본적으로 하고 있으며, 약간의 포맷이 달라졌다.NavigationStack에는 path라는 @Binding을 통해 Navigation State를 관리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일부 혹은 변화된 Navig

2022년 6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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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Client단과 Error Handling 리팩토링

Before Error Handling ApiClient 문제점 ApiClient에서 switch 문과 if-else문이 굉장히 많아 코드 가독성이 매우 떨어짐 ApiClient에서 하나의 함수 내에 하나의 역할만 하는 것에 위배됨 (ApiClient에서 Api

2022년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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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적용기 - 깨끗한 테스트코드

(※ 실제 코드 유출 방지를 위해 약간의 코드 변형을 하였습니다.) 제목1 제목2 Bad Practice 문제점 Good Practice 변경점 회고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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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적용기 - 반복하지 마라, 의도를 분명하게

(※ 실제 코드 유출 방지를 위해 약간의 코드 변형을 하였습니다.)중복은 소프트웨어에서 악의 근원이다.불필요한 반복은 코드를 읽는 시간과 노력을 소모시키고, 여러 번 반복수정해야할 수 있다.변수, 함수, 클래스 이름은 존재 이유, 수행 기능, 사용 방법이 명확히 드러나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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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적용기 - 함수는 작게, 한가지 역할만

코드 중복의 장단점 코드 예시 Bad Practice Good Practice 내 경험담

2022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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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적용기 - 함수 파라미터의 개수와 부수 효과

이미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너무나도 유명한 Clean Code!사내에서 1일 1클린코드 챌린지를 통해 주니어들이 코드를 더욱 클린하게 쓸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 시니어들의 리딩 하에 주니어들에게는 너무나도 도움이 되는 챌린지였다. (도서 링크:)리더는 책의 핵심 내용을 기

2022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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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5.5 Release(5)

(※ hackingWithSwift의 글을 번역한 것으로 아래 출처를 남겨두었습니다. 약간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lazy는 처음 사용할 때 계산되는 저장 프로퍼티에만 사용해왔다. 하지만 Swift 5.5부터는 함수 내에 local하게

2021년 6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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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프로토콜 중심 패러다임(POP)

정의 > Swift 2.0에서 언급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프로토콜 확장/상속/조합 등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설계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 프로토콜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value type인 struct나 enum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애플 공식 문서에 따르면,

2021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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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함수형 프로그래밍(FP)

정의 > 자료 처리를 수학적 함수의 계산으로 취급하고 상태와 가변 데이터를 멀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갖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였습니다. 명령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값이나 상태 변화를 중요시 여겼으며, 객체 간 데이터 교환 시 ov

2021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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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패러다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정의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 절차지향(명령형) 프로그래밍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은 모듈을 재활용하기

2021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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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패러다임] 명령형 프로그래밍 vs 선언형 프로그래밍

정의 명령형 프로그래밍은 컴퓨터에게 일을 어떤 방식을 거쳐 처리하면 되는지를 명령한다. 선언형 프로그래밍은 컴퓨터에게 무슨 일을 처리해야하는지를 선언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근처 '하남돼지집'이 어디있는지 물어봤다. 이 때, 두 가지 방식으로 설명해줄 수 있다

2021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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