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홍정완·2022년 8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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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책임은 클 수 있고, 작을 수도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을수록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확장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답은 다형성이다.


다형성을 활용해 코드를 작성해 보면 아래와 같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 생성, 관계 수립을 해주는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특정 인터페이스(Car)에서 전진 기능(go)이 있다고 할 때 구현체에서는 전진이라는 책임을 다해야지 특정 구현체가 전진 기능을 수행할 때 전진이 아닌 후진을 한다면 LSP 원칙 위배
  • 컴파일 단계에서 생기는 문제는 아니지만 클라이언트는 특정 역할을 사용할 때 해당 기능에 대해 기대하는 책임이 있기에 해당 책임을 수행할 것을 믿고 동작하는 것이기에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는 특정 목적을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있는 것이 좋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public interface Car {

	void driving(DirectionType direction);
    
	void fix(FixType type);
}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public interface Car {

	void go();
	void left();
	void stop();
	void right();

	void fixHandle();
	void fixEngin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즉,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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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이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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