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HTTP 헤더 ① - 일반 헤더

홍정완·2022년 9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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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헤더 개요


💡 header-field = field-name":"OWS field-value OWS (OWS: 띄어쓰기 허용)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를 넣는다.
    • 메시지 바디의 내용,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 서버 정보, 캐시 관리 정보 등
  • 필요하다면 임의의 헤더 추가도 가능하다.
    • helloworld: hihi



분류

과거에는 어떻게 분류를 했을까 ❓

  • General 헤더 : 요청 메시지 / 응답 메시지 구분 없이 메시지 전체에 적용되는 정보
  • Request 헤더 : 요청을 보낼 때 들어가는 헤더
    • User-Agent : Mozilla/5.0(Macintosh;..)
  • Response 헤더 : 응답할 때 들어가는 헤더
    • Server : Apache
  • Entity 헤더 : 엔티티 바디 정보로 컨텐츠 타입이나 길이 같은 메시지 바디에 들어가는 내용에 관련된 헤더가 들어가는 헤더



HTTP BODY

messagaae body - RFC2616(과거)

  • 메시지 본문(message body)은 엔티티 본문(entity body)를 전달하는 데 사용한다.
    • 엔티티 본문은 요청이나 응답에서 전달할 실제 데이터를 의미한다.
  • 엔티티 헤더는 엔티티 본문의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데이터 유형(html, json), 데이터 길이, 압축 정보 등

BUT

이런 엔티티 헤더 스펙은 1999년 RFC2616 스펙에서 나온 스펙이다.
이 스펙은 2014년 RFC7230~7235가 등장하면서 폐기된다.

엔티티(Entity) → 표현(Representation)
Representation = representation Metadata + Representation Data

즉, 표현 메타데이터와 표현 데이터를 합쳐 표현이라 부른다.
그럼 이제 최신 스펙에서는 메시지 바디가 어떻게 돼있는지 살펴보자.


Message Body - RFC7230(최신)

  • 메시지 본문을 통해 표현 데이터 전달
  • 메시지 본문 = Payload
  • 표현은 요청이나 응답에서 전달할 실제 데이터
  • 표현 헤더는 표현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데이터 유형(html, json), 데이터 길이, 압축 정보 등
  • 참고 : 표현 헤더는 표현 메타데이터와, 페이로드 메시지를 구분해야 하지만, 너무 복잡해지기에 생략

정리

어째서 엔티티를 표현이라고 바꿔서 말하는 것일까 ❓
예를 들어 회원 조회 내역을 응답할 때 이를 HTML로 표현할 수도 있고, JSON으로 표현해 전달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렇게 실제 전달하는 것을 표현이라고 용어를 정의했다.

표현(Representation)에 대해 더 알아보자.



표현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송/수신할 때, 이 리소스를 무엇으로 표현할지 알려주고, 표현한다.
ex) 회원이라는 리소스가 있을 때 이를 HTML 혹은 JSON으로 전달할 거야

  • Content-Type : 표현 데이터의 형식

  • Content-Encoding : 표현 데이터의 압축 방식

  • Content-Language : 표현 데이터의 자연 언어

  • Content-Length : 표현 데이터의 길이

    • 표현 헤더라기보다는 Payload 헤더라고 부르는 게 명확하지만 심플하게 표현 헤더로 생각해도 된다.
  • 표현 헤더는 전송, 응답 둘 다 사용한다.



Content-Type

  • 표현 데이터의 형식 설명
  • 미디어 타입, 문자 인코딩
    • text/html; charset=utf-8
    • application/json (기본이 utf-8)
    • image/png



Content-Encoding

  • 표현 데이터 인코딩
  • 표현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사용한다.
  • 데이터를 전달하는 곳에서 압축 후 인코딩 헤더 추가
  • 데이터를 읽는 쪽에서 인코딩 헤더 정보로 압축 해제
    • gzip
    • deflate
    • identity (압축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



Content-Language

  • 표현 데이터의 자연 언어
  • 표현 데이터의 자연 언어를 표현

    • ko
    • en
    • en-US
  • 해당 헤더를 통해 국가별로 맞는 언어로(지원한다는 가정하에) 응답을 받을 수 있다.



Content-Length

  • 표현 데이터의 길이
  • 바이트 단위

  • Transfer-Encoding(전송 코딩)을 사용하면 Content-Length를 사용하면 안 된다.



협상(콘텐츠 네고시에이션)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표현 요청

  • Accept :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미디어 타입 전달
  • Accept_Charset :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문자 인코딩
  • Accept-Encoding :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압축 인코딩
  • Accept-Language :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자연 언어
  • 협상 헤더는 요청 시에만 사용

콘텐츠 협상 예시

Accept-Language 적용 전

  • 한국어 브라우저에서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콘텐츠 협상(Accept-Language)이 안 돼있을 경우

  • 서버에서는 딱히 우선순위 같은 게 없기에 기본 언어로 설정된 영어로 응답한다.



Accept-Language 적용 후

  • 클라이언트에서 Accept-Language로 KO를 작성해 요청하면 서버에서는 해당 우선순위 언어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언어인 한국어로 된 응답을 작성해 반환해 준다.



Accept-Language 복잡한 예시

위처럼 지원하는 언어를 요청하는 단순한 경우라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서버에서 지원하는 언어가 여러 개인데 내가 최우선으로 선호하는 언어는 적용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 클라이언트에서는 한국어를 선호하기에 Accept-Language에 한국어를 요청했다.
  • 하지만 서버에서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상황이고 기본 언어는 독일어로 되어있다.
  • 클라이언트에서는 독일어는 너무 어렵기 때문에 한국어가 안되면 영어라도 나오길 바란다면 ❓
    • 우선순위를 사용해야 한다.



협상과 우선순위 ①

Quality Values(q)

  • Quality Values(q) 값 사용
  • 0~1, 1에 가까울수록(클수록)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다.
  • 생략하면 1
  • Accept-Language: ko-KR,ko;q=0.9,en-US;q=0.8,en;q=0.7
    1. ko-KR;q=1(q생략)
    2. ko;q=0.9
    3. en-US;q=0.8
    4. en:q=0.7

우선순위 적용 후

  • 1 순위인 한국어를 서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 2 순위인 영어를 서버에서는 지원한다.
  • 서버에서는 우선순위에 있는 영어를 독일어보다 선호하기에 영어로 응답한다.



협상과 우선순위 ②

Quality Values(q)

  • 구체적인 것을 우선한다.

    	1. text/plain;format=flowed
    	2. text/plain
    	3. text/*
    	4. */*



협상과 우선순위 ③

Quality Values(q)

  • 구체적인 것을 기준으로 미디어 타입을 맞춘다.
  • text/plain은 매칭되는 것은 없지만 text/*과는 매칭되기에 0.3으로 생각하면 된다.



전송 방식


전송 방식은 단순하게 4개로 분리할 수 있다.

  • 단순 전송
  • 압축 전송
  • 분할 전송
  • 범위 전송

단순 전송

  • 요청을 하면 응답을 할 때 메시지 바디에 대한 Content-Length를 지정하는 것.
  • 메시지 바디의 길이를 다 알고 있을 때 사용.
  • 한 번에 요청하고 응답한다.

압축 전송

  • 서버에서 메시지 바디를 gzip같은 방식을 이용해 압축해서 전달하는 방식
  • Content-Encoding이라는 항목을 헤더에 넣어서 어떻게 압축했는지 알려줘야 한다.

분할 전송

  • Transfer-Encoding : chunked라고 덩어리로 쪼개서 보낸다는 의미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응답 메시지를 특정 단위로 나눠서 보낸다.
  • 용량이 매우 큰 응답을 할 때 분할 전송으로 전송되는 대로 표현을 하는 방식이다.
  • 이때는 Content-Length를 넣으면 안 된다.(길이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

범위 전송

  • Range, Content-Range
  • 이미지와 같이 용량이 큰 데이터를 받을 때 중간에 전송이 끊겼을 경우 범위를 지정해서 요청하면 매번 끊길 때마다 새로 받을 필요 없이 특정 범위부터 응답해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일반 정보


From

  • 유저 에이전트의 이메일 정보
  •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지는 않는다.
  • 검색 엔진 같은 곳에서, 주로 사용
  • 요청(Request)에서 사용한다.

Referer

이전 웹 페이지 주소

  • 현재 요청된 페이지의 이전 웹 페이지 주소
  • A 페이지에서 B 페이지로 이동하면 B를 요청할 때 Referer: A를 포함해서 요청한다.
  • Referer를 사용해서 유입 경로 분석이 가능하다.
  • 요청(Request)에서 사용한다.
  • ✅ referer는 단어 referrer의 오타지만 이미 너무 많은 곳에서 referer로 사용하고 있기에 그냥 사용하고 있다.

User-Agent

  • 유저 에이전트 애플리케이션 정보
  • 클라이언트의 애플리케이션 정보 (웹 브라우저 정보 등)
  • 통계 정보
  • 어떤 종류의 브라우저에서 장애가 발생하는지 파악 가능하다.
  • 요청(Request)에서 사용한다.

Server

  • 요청을 처리하는 ORIGIN 서버의 소프트웨어 정보

💡 HTTP 요청을 보내면 여러 프록시 서버를 거치게 되는데, 실제로 내 요청을 받고 응답을 해주는 엔드 포인트 서버를 ORIGIN 서버라 한다.

  • Server: Apache/2.2.22(Debian)
  • server: nginx
  • 응답(Response)에서 사용한다.

Date

메시지가 발생한 날짜와 시간

  • Date: Tue, 15 Nov 1994 08:12:31 GMT
  • 응답(Response)에서 사용한다.



특별한 정보


Host

  • 요청한 호스트 정보 (도메인)
  • 요청(Request)에서 사용한다.
  • 필수 헤더
  • 하나의 서버가 여러 도메인을 처리할 때 사용
  • 하나의 IP 주소에 여러 도메인이 적용되어 있을 때



가상 호스트를 통해 여러 도메인을 한 번에 처리 가능한 서버가 있어서 실제 애플리케이션이 여러 개 구동이 가능하다. 그래서 위 이미지처럼 200.200.200.2라는 아이피를 가진 서버에서 aaa.com, bbb.com, ccc.com이라는 여러 도메인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근데 여기서 HOST가 없이 요청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HOST가 없을 경우 생기는 문제

  • 클라이언트에서 /hello라는 경로로 요청을 하는 상황이다.
  • 해당 요청은 서버에서 어떤 도메인으로 들어가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해당 요청을 서버에서 어느 도메인으로 들어가야 할지 알 수가 없기에 문제가 된다.



Location

페이지 리다이렉션

  • 웹 브라우저는 3xx 응답 결과에 Location 헤더가 있으면, Location 위치로 자동 이동한다
  • 응답 코드 3xx에서 설명했다.
  • 201(Created) : Location 값은 요청에 의해 생성된 리소스 URI이다
  • 3xx(Redirection) : Location 값은 요청을 자동으로 리디렉션 하기 위한 대상 리소스를 가리킨다



Allow

허용 가능한 HTTP 메서드

경로는 존재하지만 지원하는 HTTP 메서드가 한정적이기에 해당 헤더를 넣어주면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에서 해당 경로가 지원하는 HTTP 메서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실제로 사용되는 빈도수는 높지 않다.)

  • 405(Method Not Allowd)에서 응답에 포함해야 한다.
  • Allow : GET, HEAD, PUT



Retry-After

유저 에이전트가 다음 요청을 하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
사용하기가 쉽지가 않다. (예측하기 힘듦)

  • 503(Service Unavailable): 서비스가 언제까지 불가능한지 알려줄 수 있다.
  • Retry-After : Fri, 31 Dec 1999 23:59:59 GMT (날짜 표기)
  • Retry-After : 120 (초 단위 표기)



인증


Authorization

클라이언트 인증 정보를 서버에 전달

  • Authorization : BASIC xxxxxxxxxxxxxxxxxx
    • 인증 방식은 OAuth, OAuth2, SNS 로그인 등 다양한데, 방식 별로 들어가야 하는 값이 다르다.
    • 인증 메커니즘과는 상관없이 헤더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증과 관련된 값을 넣어주면 된다.

WWW-Authentication

리소스 접근 시 필요한 인증 방법 정의

  • 401 Unauthorized 응답과 함께 사용한다.

WW-Authentication: Newauth realm="apps", type=1,title="Login to \"apps\"", Basic * realm="simple"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어떻게 인증을 해야 할지를 정의해 알려준다.



쿠키


쿠키란?

: HTTP 쿠키(웹 쿠키, 브라우저 쿠키)는 서버가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작은 데이터 조각으로 브라우저는 이 데이터 조각들을 저장해 놓았다가 동일한 서버에 재 요청 시 저장된 데이터를 함께 전송한다.

  • Set-Cookie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쿠키 전달(응답)
  • Cookie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받은 쿠키를 저장하고, HTTP 요청 시 서버로 전달한다.

주사용 목적

  • 세션 관리(Session Management)
    • 서버에 저장해야 할 로그인, 장바구니, 게임 스코어등의 정보 관리
  • 개인화(Personalization)
    • 사용자 선호, 테마 등의 세팅
  • 트래킹(Tracking)
    • 사용자 행동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용도



쿠키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불편함

로그인


로그인 이후 /welcome

  • 서버 입장에서는 이게 로그인한 유저가 보낸 요청인지 알 수 없다.
  • 그렇기에 게스트(비회원)로 판단해서 응답을 할 수밖에 없다.
  • HTTP는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Protocol)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Stateless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요청과 응답을 주고받으면 연결이 끊어진다.
  • 클라이언트가 다시 요청하면 서버는 이전 요청을 기억하지 못한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서로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다.



대안은 ❓

1. 모든 요청에 사용자 정보를 포함

  • 매번 요청할 때마다 로그인한 유저의 정보를 담아서 보내주면 서버 측에서는 해당 정보를 분석해 로그인 상태를 확인한다.

  • 모든 요청과 링크에 사용자 정보를 포함해야 하기에 비용 소모가 크다.


모든 요청에 로그인 정보를 포함한다.

  • 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 후 다시 열면 정보를 포함할 수 없다.



2. 쿠키를 사용한다.

  •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을 요청하며 데이터를 보내면 서버에서는 Set-Cookie로 로그인 정보를 담아 응답한다.

  • 웹브라우저는 내장된 쿠키 저장소에 Set-Cookie에 있는 정보를 저장한다.

  • 그래서 로그인 이후 welcome 페이지에 접근하면 쿠키를 조회해서 쿠키 값을 Cookie에 담아서 보낸다.


  • 하지만 이렇게 매번 쿠키를 담아 보내는 것도 문제가 있다.



쿠키의 사용처 및 사용 시 주의점

  • 사용처
    • 사용자 로그인 세션 관리
    • 광고 정보 트래킹
  • 쿠키 정보는 항상 서버에 전송된다.
    • 네트워크 트래픽을 추가적으로 유발한다.
    • 최소한의 정보만 사용해야 한다. (세션, id, 인증 토큰)
    • 서버에 전송하지 않고 웹 브라우저 내부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싶은 경우 웹 스토리지를 사용
  • 주의점
    • 보안에 민감한 데이터는 저장하면 안 된다.
      • 주민번호, 신용카드 번호 등



쿠키의 생명주기(LifeCycle)

Expires, max-age

  • Set-Cookie : expires=Sat, 26-Dec-2020 04:39:21 GMT
    • 만료일이 되면 쿠키는 삭제된다.
  • Set-Cookie : max-age=3600(3600초)
    • 0이나 음수로 지정할 경우 쿠키는 삭제된다.
  • 세션 쿠키 : 만료 날짜를 생략하면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만 유지된다.
  • 영속 쿠키 : 만료 날짜를 입력하면 해당 날짜까지 유지된다.

쿠키 도메인 지정

💡 domain=example.org

  • 명시 : 명시한 문서 기준 도메인 + 서브 도메인 포함
    • domain=example.org로 지정해서 쿠키를 생성하면
      • example.org → 쿠키 접근 가능
      • dev.example.org → 쿠키 접근 가능

  • 생략 : 현재 문서 기준 도메인만 적용
    • example.org에서 쿠키를 생성하고 domain 지정을 생략하면
      • example.org에서만 쿠키 접근이 가능하다.
      • dev.example.org는 쿠키 접근이 불가하다.

쿠키 경로 지정

💡 path=/home

  • 작성한 경로를 포함한 하위 경로 페이지에서만 쿠키 접근이 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path=/ 루트로 지정한다
    • 해당 도메인의 하위 경로 모두 쿠키를 사용하기를 바라기 때문
    • 예)
      • path=/home 지정
      • /home/level1 접근 가능
      • /home/level1/level2 접근 가능
      • /hello 불가능

쿠키 보안 Secure, HttpOnly, SameSite

  • Secure
    • 쿠키는 http, https를 구분하지 않고 전송한다.
    • Secure를 적용하면 https인 경우에만 전송한다.
  • HttpOnly
    • XSS 공격 방지
    • 자바스크립트에서 접근 불가 (document.cookie)
    • HTTP 전송에만 사용한다.
  • SameSite
    • XSRF 공격 방지
    • 요청 도메인과 쿠키에 설정된 도메인이 같은 경우에만 쿠키를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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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이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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