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개념
- 클라이언트 : 핸드폰, 패드, 컴퓨터 등 웹사이트를 보는 도구
- 서버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듣고 데이터와 자원을 보내줌
정적자원
요청을 받는 방식
- 정적자원과 데이터를 둘다 받아오는 방식
- 영화 좌석 페이지처럼 데이터만 변해도 되는 페이지는 데이터만 리프레시함
서버리스
- 완성이 되어 있는 서버를 빌려다가 씀
- ex) 파이어베이스
HTML
CSS
- HTML을 꾸며주는 역할
- selector : #id, .class
- 그리드 시스템 : 컨텐츠들의 레이아웃을 잡음
- flex : DOM 요소들의 크기를 적당하게 지정
- block : DOM 요소 하나하나 크기를 최대치로 지정
- 사칙연산 : width: calc(80% - 20px);
부모 크기의 80%에서 20px를 뺌
JS
- document.getElementId 등으로 DOM 접근 가능
- console.log 로 접근한 내역 확인 가능
- creatElement 로 DOM 에 새로운 요소 추가 가능
ex) document.body.appendChild(new_div);
- class : 객체 생성을 위한 틀
- constroctor : class 안에서 초기 값을 할당받음
spread 연산자
- 기존 배열의 요소를 꺼내와 새로운 배열 생성
let array = [1,2,3];
let new_array = [...array];
console.log(new_array);
-> new_array = [1,2,3];
조건부 삼항연산자
- if를 쓸 수 없을 때나 단축할 때 사용
조건 ? 참 : 거짓;
내장함수
- map : 조건에 의해 값이 변경되고 새로운 배열 생성
- filter : 원하는 값을 골라 새로운 배열 생성
- from : 기존 배열로부터 다른 값( 숫자, 문자 등)으로 변경하거나 일단 배열을 만들 때 사용
- concat : 두 배열을 합칠 때 사용
공부 후기
이해하기 쉬운 부분도 있지만 다시 보고 또 봐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더 많았던 것 같다.
복습만이 답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