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1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 down
, left
,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
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
을 누른다면 [0, -1], left
를 누른다면 [-1, 0], right
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
와 맵의 크기 board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
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
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의 길이 ≤ 50
1 ≤ board[0] ≤ 99
1 ≤ board[1] ≤ 99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keyinput | board | result |
---|---|---|
["left", "right", "up", "right", "right"] | [11, 11] | [2, 1] |
["down", "down", "down", "down", "down"] | [7, 9] | [0, -4] |
[0, 0]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2, 1]입니다.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int[] answer = new int[2];
int xPValid=board[0]/2;
int xMValid=(board[0]/2)*-1;
int yPValid=board[1]/2;
int yMValid=(board[1]/2)*-1;
for(int i=0;i<keyinput.length;i++){
if(keyinput[i].equals("up")){
if(answer[1]<yPValid){
answer[1]++;
}
}
if(keyinput[i].equals("down")){
if(answer[1]>yMValid){
answer[1]--;
}
}
if(keyinput[i].equals("left")){
if(answer[0]>xMValid){
answer[0]--;
}
}
if(keyinput[i].equals("right")){
if(answer[0]<xPValid){
answer[0]++;
}
}
}
return answer;
}
}
한번만에 맞혔다!
먼저 좌표 유효 범위를 구했다. 조건 중 항상 세로와 가로 크기는 홀수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세로 크기를 2로 나눈 것이 y좌표 유효 범위이고 가로 크기를 2로 나눈 것이 x좌표 유효 범위이다. 그리고 그것에 각각 -1을 곱한 것 까지 합쳐서 유효범위이다.
keyinput
이 up
, down
, right
, left
경우를 나눴다.
만약 up
이면 y좌표의 양수 유효범위를 넘으면 안되므로 그보다 작을때만 ++ 해주었다.
만약 down
이면 y좌표의 음수 유효범위를 넘으면 안되므로 그보다 클 때만
-- 해줬다.
만약 left
이면 x좌표의 음수 유효범위를 넘으면 안되므로 그보다 클 때만
-- 해줬다.
만약 right
이면 x좌표 양수 유효범위를 넘으면 안되므로 그보다 작을 때만 ++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