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 뽑기

dobyming·2022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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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69f1cd36-09f4-4435-8363-b71a650f7448/crane_game_101.png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638e2162-b1e4-4bbb-b0d7-62d31e97d75c/crane_game_102.png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8569d736-091e-4771-b2d3-7a6e95a20c22/crane_game_103.gif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내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moves에 담긴 숫자 의미 = column(열)의 번호와 동일 
    answer = 0
    N = len(board)
    basket = []
    
    for m in moves:
        for b in range(N):
            if board[b][m-1] == 0:
                pass
            else:
                basket.append(board[b][m-1])
                board[b][m-1] = 0 #값이 바구니에 담겼으므로 board에서 제거
                
                if len(basket) > 1:
                    if basket[-1] == basket[-2]:
                        basket.pop(-1)
                        baske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초안

카카오는 진짜..ㅜㅜ (할많하않)

일단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초반에는

  1. move 배열을 2차원 배열의 column으로 두고 move에 담긴 값들에 따라 2차원 배열을 새로 생성
  2. 생성된 2차원 배열에서 값을 하나씩 돌면서 0이면 pass, 아니면 값을 basket에 추가하면서 중복값이면 제거

대략 이런 아이디어를 스케치해서 구현하려고 했으나 2번에서 쉽게 구현이 되질 않았다.

개선

도저히 개선점이 떠오르질 않아 다른 분들의 아이디어를 참고한 결과..

  1. board 배열에서의 값을 basket에 append 후 추출한 요소는 0으로 assign(board에는 없는 값 취급 해야함)
  2. basket매번 값을 담을때마다 2개의 값이 배열에 append될때 중복값이면 +2 해주는 방식으로 풀 수 있다는 좋은 아이디어를 참고했다.

그 코드가 지금 위에 있는 코드이다. 진짜 어떻게 저런걸 생각했을까.. 더 노력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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