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안전지대

dobyming·2022년 1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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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124a2c93-da99-4643-96a8-292bb871f553/image.png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 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boardresult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16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13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0

내 코드

def solution(board):
    answer = 0
    N = len(board)
    dx = [-1,1,0,0,-1,-1,1,1]
    dy = [0,0,-1,1,-1,1,-1,1]
    
    z = []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N):
            if board[x][y] == 1:
                z.append((x, y))
                
    for x, y in z:
        for i in range(8):
            nx = x + dx[i] #주변 지뢰 x위치 배치
            ny = y + dy[i] #주변 지뢰 y위치 배치
            if 0<=nx<N and 0<=ny<N:
                board[nx][ny] = 1           
                
    for b in board:
        answer += b.count(0)
    
    return answer

🥽 아이디어

구현 중 완전탐색으로 BFS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dx, dy 로 2차원 벡터로 나눠서 좌표값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dx : 2차원 배열의 을 의미합니다.
  • dy : 2차원 배열의 을 의미합니다.

dx, dy 좌표 설정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문제의 요구사항에서 지뢰의 주변으로 고려해야 될 방향으로
상/하/좌/우/대각선(4갈래 방향) 주어졌습니다.

x,y 2차원 좌표상에서 지뢰의 위치를 (0,0) 이라고 간주할때 고려 할 수 있는 주변 위치는
(1,0) (-1,0) (0,1) (0,-1) (1,1) (-1,1) (-1,-1) (1,-1)
총 8방향입니다.


실제로 이를 코드에 어떻게 녹여 냈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oard 배열에 1(지뢰)인 값을 찾아 그 값의 위치값을 따로 z 배열에 append
  2. z 배열의 위치 값을 기준으로 8방향으로 주변 지뢰의 x,y 좌표값을 설정
  3. 설정된 좌표값은 board 배열에서 삭제되야할 부분이므로 1로 값을 복사
  4. board 배열에서 안전지대인 0의 개수를 re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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