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다트게임

dobyming·2022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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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 , 점수 , 점수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1S2D*3T3711  2 + 22  2 + 33
21D2S#10S912 + 21 * (-1) + 101
31D2S0T312 + 21 + 03
41S2T3S2311  2 2 + 23 * 2 + 31
51D#2S*3S512  (-1) 2 + 21 * 2 + 31
61T2D3D#-413 + 22 + 32 * (-1)
71D2S3T*5912 + 21  2 + 33  2

내 코드

def solution(dartResult):
    score_dict = { 'S':1, 'D':2, 'T':3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X")
    score_stack = []
    
    for i in dartResult:
        if i.isnumeric() or i == 'X':
            score_stack.append(10 if i == 'X' else int(i))
        elif i in ["S","D","T"]:
            num = score_stack.pop()
            score_stack.append(num ** score_dict[i])
        elif i == '#':
            score_stack[-1] *= -1
        elif i == '*':
            if len(score_stack) >= 2: #숫자가 2개이상 쌓였을 경우
                score_stack[-1] *= 2
                score_stack[-2] *= 2
            else: #최초에 *이 등장했을경우 
                score_stack[-1] *=2
    return sum(score_stack)

stack 을 활용한 복합적인 구현 문제였다. 처음에는 스타상과 관련한 조건들이 까다롭다는 생각이 들어 많이 헤맸는데 전반적인 큰 단위 3개로 쪼개서 풀면 구할 수 있다.

1. 숫자

숫자 handle 시에는 10 에 대한 처리가 필요하다.매개변수 dartResult는 문자열이기 때문에, 10을 '1','0'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replace를 통해 10에 대한 case를 따로 빼둔다.

2. 제곱근

S , D , T 에 대해서 전역 dict로 점수를 먼저 선언 후,
여기서 stack의 특징을 활용하여 제곱한 값들을 score_stackappend 할 수 있다.
해당 알파벳은 실제로 stack에 append(=push) 하지 않고 숫자에 대해서만 pop() 을 통해 제곱 후, 그 n제곱한 값들을 다시 stack에 append하는 process를 거친다.

3. * , # 에 대한 처리

역시 stack의 특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 # 같은 경우는 score_stack에 등장한 맨 마지막 원소에 대해서만 -1을 곱해서 처리하면 된다.
  • *은 2가지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
    • 최초에 * 이 등장했을 경우(score_stack의 length: 1)
      -> 우선 2를 먼저 곱해주고 나서, 기존의 규칙을 따른다. (4제곱근으로 해결 가능)
    • score_stack의 length가 2이상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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