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 - 게임개발**

dobyming·2023년 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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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예시

3


내 코드

N,M = map(int,input().split()) # N * M 지도 
A,B,d = map(int,input().split()) # A: 북쪽으로 갈 수 있는 칸의 수 , B: 서쪽으로 갈 수 있는 칸의 수 , d: 바라보는 방향 

map_info = []
cnt = 1 # 방문한 칸 개수 return 용
dir_cnt = 0 # 방향 갱신(상하좌우 가본 방향의 개수 count)
for i in range(N):
    map_info.append(list(map(int,input().split())))

# 북남서동
dx = [-1,1,0,0]
dy = [0,0,-1,1]

map_info[A][B] = 1 # 방문 처리 
while True:
    d-=1 #왼쪽으로 회전
    if d < 0:
        d = 3 
    nx = A + dx[d]
    ny = B + dy [d]

    if map_info[nx][ny] == 0 : #갈 수 있는 곳이 존재
        map_info[nx][ny] = 1 #갔다는거 표시
        A,B = nx,ny #칸 수 새로 갱신 
        cnt += 1
        dir_cnt = 0 #방향 유지
    else: #더이상 갈 왼쪽 방향 없음
        dir_cnt += 1
    
    
    if dir_cnt == 4: #다 가본 방향
        nx = A - dx[d]
        ny = A - dy[d] #방향 유지한채로 한칸 뒤로
        if map_info[nx][ny] == 0:
            A,B = nx,ny #위치 갱신
        else: #바다일때
            break
        dir_cnt = 0 #방향 유지
print(cnt)

아이디어

너무 어렵다.. 나중에 다시 풀어봐야 할 문제이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위의 3가지 조건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코드로 녹여냈는지가 중요한 시뮬레이션 문제였다.

여기서 육지/바다를 구분짓기 위해 0,1 로 조건을 걸어뒀는데 이때 여기서 0,1이 갈 수 있는 곳/갈 수 없는 곳 으로 해석해서 풀면 조금은 헷갈리지 않게 풀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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