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um

Daniel·2023년 4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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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um 이란?

Java에서 enum은 상수를 나타내는 특별한 클래스라고 하고, 일반적으로 한정된 상수 집합을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Enum의 특징

Java에서 enum(열거형)은 특정 유형의 상수 값을 정의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이다.
이러한 상수 값은 컴파일러가 강력하게 검사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상수 집합:
    enum은 상수의 집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수는 코드에서 정의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클래스 형태:
    enum은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정의됩니다. 이는 상수 외에도 메서드, 생성자, 변수 및 상수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싱글톤 패턴:
    enum은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enum 상수 중 하나가 전체 어플리케이션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로 취급됩니다.

  • 안전성:
    enum은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enum의 모든 인스턴스는 컴파일 타임에 알려져 있기 때문에 오타나 잘못된 상수 값의 입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switch 문에서 사용 가능:
    enum은 switch 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를 더 읽기 쉽게 만듭니다.

  • 사용자 정의 메서드:
    enum은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enum 상수에서 특정 동작을 수행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Enum 사용법

  • Enum은 클래스이므로, 클래스와 동일하게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Enum은 생성자를 가질 수 없다.
public enum Week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위 코드에서 Weekday라는 이름의 Enum 클래스를 생성하고, 해당 클래스의 상수로서 MONDAY, TUESDAY 등을 선언했다.

  • Enum 선언하기

    • Enum 값은 해당 클래스의 상수로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switch문이나 if-else문에서 많이 사용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ekday today = Weekday.MONDAY;
    
        switch (today) {
            case MON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월요일입니다.");
                break;
            case TUES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화요일입니다.");
                break;
            case WEDNES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수요일입니다.");
                break;
            case THURS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목요일입니다.");
                break;
            case FRI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금요일입니다.");
                break;
            case SATUR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토요일입니다.");
                break;
            case SUNDAY:
                System.out.println("오늘은 일요일입니다.");
                break;
        }
    }
    

    위 코드에서는 Weekday 클래스의 MONDAY 값을 today 변수에 할당하고, switch문을 통해 해당 값에 따라 적절한 문구를 출력한다.

  • Enum 메서드 사용하기

    Enum 메서드를 활용하면 Enum 상수에 대한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있다.

    public enum Day {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public boolean isWeekend() {
            return this == SATURDAY || this == SUNDAY;
        }
    
        public String getShortName() {
            switch (this) {
                case MONDAY:
                    return "Mon";
                case TUESDAY:
                    return "Tue";
                case WEDNESDAY:
                    return "Wed";
                case THURSDAY:
                    return "Thu";
                case FRIDAY:
                    return "Fri";
                case SATURDAY:
                    return "Sat";
                case SUNDAY:
                    return "Sun";
                default:
                    return "";
            }
        }
    }

    위 Enum은 일주일의 요일을 나타내는 상수를 가지고있다.

    아래의 메서드를 추가해 활용해보았다.
    isWeekend() : 주말인지 아닌지?
    getShortName() : SUNDAY == SUN 처럼 줄인 문자열을 반환

  • Enum 활용

    Enum은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를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상수를 사용할 경우, 오타 등의 실수로 인해 값이 잘못될 가능성이 있지만, Enum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Enum을 사용하면, 해당 값의 이름과 기능이 연결된 메서드를 쉽게 구현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Enum은 Java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이지만, Enum 값이 많은 경우, 성능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잘 사용해보자

Enum의 장단점

  • 장점

    • 가독성이 좋아진다.
    • 안정성이 높아진다.
    • 코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 코드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 단점

    • Enum의 크기가 커질 수 있다.
    • 다른 클래스와 함께 사용하기 어렵다. 왜? Enum은 자바에서 독립적인 데이터 타입이기 때문에...

Enum 네이밍 규칙

  • 클래스명 규칙

    클래스 명명 규칙과 똑같이 첫번째 문자는 대문자로 시작하면 된다.

  • 상수 값 규칙

    • 대문자로 작성
    • 각 단어는 언더바로 구분한다.(snake case)
    • 숫자로 시작할 수없다.
    • 고유한 이름을 가져야 한다.
    • Enum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상수들은 해당 Enum 클래스의 인스턴스들 중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Enum과 인터페이스의 결합

Java Enum과 인터페이스는 함께 사용될 때 매우 유용하다.
아래의 예와같이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한 유형의 도형을 다룬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각 도형은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한다.
이 경우, Java Enum과 인터페이스를 결합하여 아래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Shape {
    double getArea();
}

public enum ShapeType implements Shape {
    CIRCLE {
        @Override
        public double getArea() {
            return Math.PI * Math.pow(radius, 2);
        }
    },
    RECTANGLE {
        @Override
        public double getArea() {
            return length * width;
        }
    },
    TRIANGLE {
        @Override
        public double getArea() {
            return 0.5 * base * height;
        }
    };

    // 각 도형의 필드
    private double radius;
    private double length;
    private double width;
    private double base;
    private double height;

    // 각 도형의 생성자 및 getter/setter 메소드
    // ...

}

위 코드에서는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ShapeType 열거형 상수를 정의했다.
각 상수는 getArea() 메소드를 구현하고, 필요한 필드와 메소드를 설정해줬다.
이렇게 구현된 Enum과 인터페이스를 함께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Shape shape = ShapeType.CIRCLE;
double area = shape.getArea();

위와 같이 ShapeType 열거형 상수를 이용해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생성하고,
이 객체의 getArea() 메소드를 호출하여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있다.

Enum vs 상수

  • Constant(상수)

    : 변하지 않는 값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final 키워드로 선언된다.
  • Enum(열거형)

    : 상수의 값을 정의하고 이를 나열한것 -> 상수 값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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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애 나 애기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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