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Web 1.0, Web 2.0 & Web3 비교

Loopy·2022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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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1.0, Web 2.0 및 Web3 설명

우리 모두는 웹이 소비자이자 개발자로서 수년에 걸쳐 극적으로 변했다는 데 동의할 수 있습니다. 웹의 발전 덕분에 매력적인 웹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의 목적은 웹의 과거를 탐색하고 웹, 즉 웹 3.0의 잠재적인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것입니다.

웹 1.0 베타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은 World Wide Web보다 수십 년 앞서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은 로컬 파일에 의존했습니다. Tim Berners-Lee는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개인이 한 시스템의 한 파일에서 다른 시스템의 다른 파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1990년 12월에 그는 앱을 그의 다음 컴퓨터 시스템을 위해 오브젝티브-C로 만들었고, 그것을 월드 와이드 웹으로 명명했습니다.

WorldWideWeb은 단순한 파일 탐색 응용 프로그램 그 이상이었습니다. 브라우저이자 편집기였습니다.

첫 번째 월드와이드웹 브라우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orldwideweb.cern.ch/

웹 1.0

웹 1.0은 월드 와이드 웹 혁명의 첫 번째 단계였으며 읽기 전용 웹만 지원되었습니다. 웹사이트는 CSS가 없고 다이나믹 링크가 없으며 사용자의 로그인 같은 쌍방향 대화나 블로그의 포스트의 댓글같은 것이 없는 간단한 글 또는하이퍼링크가 같이 있는 간단한 정적인 내용들만 포함되었습다.

웹 사이트는 Perl, PHP, Python 또는 Ruby와 같은 동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웹 애플리케이션 대신 Server Side Includes 또는 공통 게이트웨이 인터페이스 (CGI)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1991년부터 2004년까지 웹 1.0 시대에 인터넷 사용자는 콘텐츠 제작자가 만든 내용을 소비하는 사람 이었습니다.

Description

2004년부터 지금까지 Web 2.0은 World Wide Web 혁명의 두 번째 단계로 일반적으로 read-write web을 참조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사용 용이성, 참여 문화 및 상호 운용성을 강조했습니다.

웹 2.0을 기반으로 한 초기 플랫폼으로는 YouTube, Facebook, Amazon 등이 있습니다. WordPress와 같은 CMS 기술로 인해 블로깅, 전자 상거래 상점을 만드는 것이 대중화되었습니다.

Web 2.0은 사람들이 다양한 온라인 도구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관점, 의견, 생각 및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웹 2.0의 단점

단점을 살펴보기 전에 기존의 웹 2.0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이언트(사용자)는 서버에 HTTP 요청을 하고 모든 것이 정확하면 해당 웹페이지를 응답으로 다시 보냅니다.

여기서 주요 결함은 모든 데이터가 회사에서 제어하는 중앙 집중식 서버에 저장된다는 것입니다.

Facebook, Google 및 Twitter는 기계 학습을 통해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 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우리가 그들의 웹사이트에 더 오래 머물게 하여 이들 회사에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제공할 것입니다.

회사는 결국 광고주에게 우리 정보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이는 광고주에게 더 많은 돈을 의미했습니다!

페이스북의 데이터 공유 거래 노출 사건

웹 2.0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제품입니다.

웹3

web3 개념은 중개인이나 거대 기술 회사 없이도 사람들이 안전하게 돈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분산형이지만 안전한 인터넷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데이터가 단일 데이터베이스나 클라우드 공급자에 저장되는 Web 2.0과 달리 Web 3 애플리케이션은 블록체인, peer to peer nodes(서버)에서 실행됩니다.

웹 2.0과 달리 일부 사람들은 web3에서 당신이 콘텐츠 소유자가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web3 전문가에 따르면 회사는 회사에서 CEO와 고위 경영진의 필요성을 없엔 형태인 DAO(분권형 자율 조직,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같은 분산 그룹에 의해 운영됩니다. 당신의 디지털 신분은 web3의 실제 신원과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살아 있는 동안에 인터넷에서 익명이 될 수 있습니다.

web3 애플리케이션의 예로 Whatsapp의 Obsidian, Odyessy, YouTube의 LBRY 등이 있습니다.

Web3를 둘러싼 소문이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까?

다양한 사람들은 이것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암호화폐 거래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사기라고 믿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 거래라고 믿습니다. 제 생각에는 블록체인과 web3는 아직 초기 단계이고 갈 길이 멉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몇 가지의 논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록체인을 확장하기 위한 컴퓨팅 및 대역폭 문제. 여기에 관련된 기사 링크가 있습니다 https://www.stephendiehl.com/blog/web3-bullshit.html
  • 채굴은 친환경적이지 않으며 거래를 채굴하고 검증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Cambridge University 기사입니다.

https://www.cisl.cam.ac.uk/resources/sustainability-horizons/september-2019/environmental-footprint-of-cryptocurrency

https://www.business-standard.com/article/pti-stories/bitcoin-use-causing-co2-emissions-comparable-to-las-vegas-study-119071900858_1.html

  • 개인적인 의견: 사용자가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지만 삭제할 수 없는 YouTube 또는 Facebook과 같은 규제되지 않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언론의 자유가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누구도 삭제할 수 없는 노골적인 콘텐츠를 게시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보에 명시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기계로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 없는 한 이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참고 문헌

저는 약 2주 동안 블록체인에 대해 배웠고 아직 전체 웹을 변화시킬 수 있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블록체인 및 분산 웹의 개념과 개념은 흥미롭습니다. 이것은 블록체인에 대한 시리즈의 첫 번째 게시물입니다. 만약 이 기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주에 애니메이션 gif를 사용하여 블록체인을 설명할 제 기사를 주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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