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게임 개발

아현·2021년 6월 22일
0

Algorithm

목록 보기
98/400
  •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또는 바다이다.

    •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는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 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 입력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북쪽

      • 1: 동쪽

      • 2: 남쪽

      • 3: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육지

      • 1: 바다


  • 출력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1. 시뮬레이션





import time


n,m = map(int, input().split())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리스트 컴프리헨션
d = [[0] * m for _ in range(n)]

#현재 캐릭터의 X좌표, Y좌표, 방향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전체 맵 정보 입력받기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start = time.time()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왼쪽으로 회전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현재 좌표 방문 표시
d[x][y] = 1 

#시뮬레이션 시작
cou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왼쪽으로 회전
 #d = turn_left(direction)?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if d[nx][ny] == 0 and array[nx][ny] == 0:
   d[nx][ny] = 1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는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
 else:
   turn_time += 1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turn_time == 4: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
   if array[nx][ny] == 0:
     x = nx
     y = ny

   #뒤가 바다로 막혀있을 경우
   else:
     break

   turn_time = 0

print(count)



print(time.time()-start)



  •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삼성전자 공채 코딩 테스트에서 자주 출제되는 대표적인 유형이기도 하다.

    •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오류 없이 성실하게 구현만 할 수 있다면 풀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이런한 문제를 잘 풀 수 있도록 반복적인 숙달이 필요하다.

  • 중요한 테크닉을 다시 설명하자면, 일반적으로 방향을 설정해서 이동하는 문제 유형에서는 dx, dy 라는 별도의 리스트를 만들어 방향을 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현재 캐릭터가 북쪽을 바라보고 있을 때는 북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x좌표와 y좌표를 각각 dx[0], dy[0] 만큼 더한다. 다시 말해, 현재 위치에서 (-1, 0) 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 반복문을 이용하여 모든 방향을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 파이썬에서 2차원 리스트를 선언할 때는 리스트 컴프리헨션이 유용하다.

  • turn_left()함수에서 direction을 global로 선언했는데 이는 direction변수가 함수 바깥에서 선언된 전역 변수이기 때문이다.

profile
For the sake of someone who studies computer scienc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