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4주차 WIL

백종석·2022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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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W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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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WIL의 키워드

1.ORM

2.SQL

3.MVC


1.ORM


Object Relational Mapping, 객체 - 관계 매핑

1.ORM이란

  •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매핑(연결)해주는 것을 말한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를 사용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을 사용한다.
    • 객체 모델과 관계형 모덴 간에 불일치가 존재한다.
    • ORM을 통해 객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SQL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불일치를 해결한다.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 매핑 -> Object 필드
    •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다룬다.
  • Persistant API라고도 할 수 있다.
    • Ex) JPA, Hibernate 등

2.ORM의 장단점

장점

  • 객체 지향적인 코드로 인해 더 직관적이고 비즈니스 로직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 ORM을 이용하면 SQL Query가 아닌 직관적인 코드(메서드)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어 개발자가 객체 모델로 프로그래밍 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선언문, 할당, 종료 같은 부수적인 코드가 없거나 급격히 줄어든다.
    • 각종 객체에 대한 코드를 별도로 작성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을 올려준다.
    • SQL의 절차적이고 순차적인 접근이 아닌 객체 지향적인 접근으로 인해 생산성이 증가한다.
  • 재사용 및 유지보수의 편리성이 증가한다.
    • ORM은 독립적으로 작성되어있고, 해당 객체들을 재활용 할 수 있다.
    • 때문에 모델에서 가공된 데이터를 컨트롤러에 의해 뷰와 합쳐지는 형태로 디자인 패턴을 견고하게 다지는데 유리하다.
    • 매핑정보가 명확하여, ERD를 보는 것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 DBMS에 대한 종속성이 줄어든다.
    • 객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SQL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RDBMS의 데이터 구조와 Java의 객체지향 모델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 대부분 ORM 솔루션은 DB에 종속적이지 않다.
    • 종속적이지 않다는것은 구현 방법 뿐만아니라 많은 솔루션에서 자료형 타입까지 유효하다.
    • 프로그래머는 Object에 집중함으로 극단적으로 DBMS를 교체하는 거대한 작업에도 비교적 적은 리스크와 시간이 소요된다.
    • 또한 자바에서 가공할경우 equals, hashCode의 오버라이드 같은 자바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간결하고 빠른 가공이 가능하다.

단점

  • 완벽한 ORM 으로만 서비스를 구현하기가 어렵다.
    •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설계는 매우 신중하게 해야한다.
    • 프로젝트의 복잡성이 커질경우 난이도 또한 올라갈 수 있다.
    • 잘못 구현된 경우에 속도 저하 및 심각할 경우 일관성이 무너지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 일부 자주 사용되는 대형 쿼리는 속도를 위해 SP를 쓰는등 별도의 튜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 DBMS의 고유 기능을 이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건 단점으로만 볼 수 없다 : 특정 DBMS의 고유기능을 이용하면 이식성이 저하된다.)
  • 프로시저가 많은 시스템에선 ORM의 객체 지향적인 장점을 활용하기 어렵다.
    • 이미 프로시저가 많은 시스템에선 다시 객체로 바꿔야하며, 그 과정에서 생산성 저하나 리스크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2.SQL


SQL이란 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적 질의 언어)의 줄임말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BDRMS)에서 자료를 관리 및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언어

1.SQL 문법의 종류

  • SQL 문법은 크게 3가지의 종류로 나누어지며, 종류마다 정의는 다음과 같다.

1.DDL(Data Definition Language, 데이터 정의 언어)

  • 각 릴레이션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CREATE, ALTER, DROP, ...)

2.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데이터 조작 언어)

  • 데이터를 추가/ 수정/ 삭제하기 위한, 즉 데이터 관리를 위한 언어 (SELECT, INSERT, UPDATE, ...)

3.DCL(Data Control Language, 데이터 제어 언어)

  • 사용자 관리 및 사용자별로 릴레이션 또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접근하는 권한을 다루기 위한 언어 (GRANT, REVOKE, ...)

2.SQL의 언어적 특성

  • 각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진 고유한 특성은 꼭 구별 지어 알아두어야 사용할 때 오류를 줄일 수 있다.

  • SQL은 다음과 같은 언어적 특성을 갖는다.

    1.SQL은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는다.
    (단, 서버 환경이나 DBMS 종류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또는 필드명에 대해 대소문자를 구분하기도 한다.)

    2.SQL 명령은 반드시 세미콜론(;)으로 끝나야 한다.

    3.고유한 값은 따옴표('')로 감싸준다.
    ex) SELECT * FROM EMP WHERE NAME = 'James';

    4.SQL에서 객체를 나타낼 때는 백틱(``)으로 감싸준다.
    ex) SELECT `COST`, `TYPE` FROM `INVOICE`;

    5.주석은 일종의 도움말로, 주석 처리된 문장은 프로그래밍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한 줄 주석은 문장 앞에 --를 붙여서 사용한다.
    ex) -- SELECT *FROM EMP; 이 쿼리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6.여러줄 주석은 /* */로 감싸준다.
    ex)

    /*
    SELECT * FROM EMP 
    WHERE 
    EMPNO = (SELECT * FROM EMP WHERE NAME = '홍길동';
    */



3.MVC


1.MVC란?

MVC 는 Model, View, Controller의 약자 입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

  • 위의 그림처럼 사용자가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를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 위의 그림은 하나의 로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든 그림이고 사실 MVC 패턴의 구조는 아래 그림이 더 어울린다.
  • Controller가 view에도 영향을 미치는(화살표를 보자) 부분이 있어야 한다.

  • 모델은 컨트롤러에 컨트롤러는 뷰에 뷰는 다시 유저 유저는 다시 컨트롤러를 향해서 간다.

1.Model, 모델

  •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타를 나타낸다.
  • 데이타베이스, 처음의 정의하는 상수, 초기화값, 변수 등을 뜻한다.
  • 또한 이러한 DATA, 정보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말한다.
  • 이 모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다.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즉, 화면안의 네모박스에 글자가 표현된다면, 네모박스의 화면 위치 정보, 네모박스의 크기 정보, 글자 내용, 글자의 위치, 글자의 포맷 정보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뷰타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한다.

    • 데이터 변경이 일어났을 때 모델에서 화면 UI를 직접 조정해서 수정할 수 있도록 뷰를 참조하는 내부 속성값을 가지면 안 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 모델의 속성 중 텍스트 정보가 변경이 된다면, 이벤트를 발생시켜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하며, 누군가 모델을 변경하도록 요청하는 이벤트를 보냈을 때 이를 수신할 수 있는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 또한 모델은 재사용가능해야 하며 다른 인터페이스에서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2.View, 뷰

  • input 텍스트,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낸다.
  • 다시 말해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 그리고 보여주는 출력을 담당한다.
  • 데이타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 뷰에서는 다음과 같은 규칙들이 있다.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된다.

    • 화면에 글자를 표시 하기 위해,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받게 될텐데, 그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임의의 뷰 내뷰에 저장하면 안된다.
    • 단순히 네모 박스를 그리라는 명령을 받으면, 화면에 표시하기만 하고 그 화면을 그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저장하지 않아야 한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된다.

    • 모델과 같은 자기 자신의 빼고는 다른 요소는 참조하거나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서는 안된다.
    • 뷰는 데이터를 받으면 화면에 표시해주는 역할만 가진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 모델과 같이 변경이 일어났을 때 이른 누군가에게 변경을 알려줘야 하는 방법을 구현해야 합니다. 뷰에서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변경하게 되면 이를 모델에게 전달해서 모델을 변경해야 할 것이다. 그 작업을 하기 위해 변경 통지를 구현합니다.

    • 그리고 재사용가능하게끔 설계를 해야 하며 다른 정보들을 표현할 때 쉽게 설계를 해야 합니다.

3.Controller, 컨트롤러

  • 데이터와 사용자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잇는 다리역할을 한다.
  •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릭하고, 수정하는 것에 대한 "이벤트"들을 처리하는 부분을 뜻한다.
  • 컨트롤러 또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이해해야 한다.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 모델이나 뷰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고, 변경을 외부로 알리고, 수신하는 방법만 가지고 있는데 이를 컨트롤러가 중재하기 위해 모델과 그에 관련된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해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게 통지를 해야 한다.
    •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하게 된다.

참고 :

ORM이란
SQL이란
MVC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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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중인 우당탕탕 코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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