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I Learned
- UI/UX 개념
- UI 디자인
- UX 디자인
- User Flow
- UI/UX 사용성 평가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UI와 UX의 관계
음식에 비유해보자면, 보기 좋지만 맛은 없는 음식 ➡️ UI는 좋지만, UX는 좋지 않음
보기엔 평범하지만 맛있는 음식 ➡️ UI는 그저 그렇지만 UX는 좋음
식욕을 감퇴시키는 비주얼의 음식 ➡️ UI가 나빠서 UX까지 나빠짐
UI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래밍시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과거의 다른 사람이 해결한 결과물을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만든 패턴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UI컴포넌트 라고 할 수 있다.
모달
토글
탭
페이지네이션
페이지 네이션은 한페이지에 띄우기에 정보가 너무 많은 경우, 책페이지를 넘기듯이 번호를 붙여 페이지를 구분해 주는 것을 말한다.
무한 스크롤
무한 스크롤은 말 그대로 모든 콘테츠를 불러 올때까지 무한으로 스크롤을 내리는 것
=> 페이지네이션과 마찬가지로 한번에 띄우기엔 정보가 너무 많을때 사용한다.
이외에 GNB, 캐러셀, 아코디언, 드롭다운 등이 있습니다.
그리드는 수직, 수평으로 분할된 격자무늬를 뜻하고 화면을 격자로 나눈 다음 그 격자에 맞춰 콘텐츠를 배치하는 방법이다.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화면을 세로로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을 사용하며, Margin, Column, Gutter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
Column
콘텐츠가 위치하게 될, 세로로 나누어진 영역으로 표준적으로 휴대폰에서 4개, 태블릿에서 8개, PC에서는 12개의 컬럼으로 나눈다.
Gutter
Column 사이의 공간으로, 콘텐츠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준다.
Gutter의 간격이 좁을수록 콘텐츠들이 연관성 있어 보이고, 넓을수록 각 콘텐츠가 독립적인 느낌을 주는데 Gutter는 아무리 넓어도 컬럼 너비보다는 작게 설정해야 한다.
Margin
화면 양쪽의 여백으로, 디자인에 따라 px
같은 절대 단위를 사용할 수도, vw
, %
같은 상대 단위를 사용할 수도 있다
디바이스 화면 별 크기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 (UX의 7가지 요소)
1.유용성(Useful)
: 제품 본연의 기능 + 비실용적인 기능 (ex. 제품의 본연의 기능과 디자인)
2.사용성(Usable)
: 제품 본연의 기능을 넘어 사용하기에 쉬운가?
3.매력성(Desirable)
: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 (ex. 애플의 디자인과 마케팅)
4.신뢰성(Credible)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
5.접근성(Accessible)
: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
6.검색 가능성(Findable)
: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7.가치성(Valuable)
: 위의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User Flow
User Flow : 사용자 흐름은 사용자가 제품에 진힙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보통 다이어 그램을 그려서 정리한다.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User Flow 다이어그램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