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어떤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지 이해한다.데이터(data): 컴퓨터가 이해하는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 등의 정적인 정보명령어(instruction):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데이터는 명령어 없이 혼자 움직일 수 없다
컴퓨터는 0, 1로 모든 정보를 표현한다. 컴퓨터가 숫자, 문자를 각각 어떻게 이진법으로 표현하는지 공부해 보자.비트(bit)0과 1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n비트는 2n 가지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1비트는 두 가지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 0, 12
Python, Java, C와 같은 프로그래밍어로 만든 모든 소스 코드는 컴퓨터 내부에서 명령어로 변환된다.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쉽게 만들어진 언어로서, 컴퓨터가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여기에 속함.소스 코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명령어: 연산 코드 + 오퍼랜드연산 코드(operation code):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연산자)오퍼랜드(operand):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또는 그것이 저장된 위치(=피연산자)연산 코드 필드: 명령어에서 연산 코드가 담기는 영역오퍼랜드 필드: 명령어에서 오퍼
CPU는 ALU, 제어장치, 레지스터로 구성된다.ALU: 계산 담당제어장치: 명령어를 읽어들이고 해석레지스터: CPU의 임시 저장 장치ALU는 계산을 수행하는 부품으로서, 계산을 위한 피연산자, 연산 이 필요하다.피연산자: 레지스터가 전달.연산: 제어장치가 제어 신호를
레지스터는 프로그램 속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프로그램 실행 전/후로 저장한다. 따라서 레지스터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레지스터는 그 종류가 다양하고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Program Conter(PC): 메모리에서 읽어들일 명령어의 주소를
CPU가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정형화된 흐름을 의미한다.CPU는 명령어 사이클을 반복하며 명령어들을 처리해 나간다.명령어를 메모리에서 CPU로 가져오는 단계.CPU로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로서, 제어장치가 명령어 레지스터에 담긴 값을 해석하고, 제어 신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