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C++] 14499 주사위 굴리기

이성훈·2022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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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풀이

Point
1. 처음 주사위에는 모두 0 이 적혀있다.
2. 주사위가 굴려진 위치의 지도에 0이적혀있으면 주사위바닥숫자를 지도에적는다
3. 주사위가 굴려진 위치의 지도에 다른 숫자가 적혀있으면
주사위 바닥숫자를 이 숫자로 바꾼뒤, 지도에 0을 적는다.
4. 주사위가 굴려진뒤 지도 바깥으로 나간다면 해당 명령을 무시, 출력도 무시

주사위전개도를 보고, 주사위를 그려보면 아래와같다.

파란색 숫자가 1~4에 해당하는 방향에따른 정수값이다.
이렇게 주사위가 굴려지는방향이 총 4방향이므로 은근히 간단하게 로직을 짤수있다.

  1. 주사위를 굴리는 부분

    매개변수 dir로 1~4 정수를 받는다.
    이때 전역변수로 주사위의 6부분의 숫자가 갱신된다.
  2. k개의 명령어를 입력받는 부분

    입력받자마자 주사위가 굴러간위치가 유효하다면, 1번 함수를 돌려서 주사위를 굴린다.

    그리고, point 2~3 을고려하여 주사위바닥과 지도를 수정하는 부분이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bits/stdc++.h>
int n, m, x, y, k, **map;
int top = 0, right = 0, forward = 0, left = 0, backward = 0, bottom = 0;

void roll(int dir) { //1~4 방향으로 주사위를 굴림
	int temp = top;
	if (dir == 1) { //동쪽으로 주사위를 굴림
		top = left;
		left = bottom;
		bottom = right;
		right = temp;
	}
	else if (dir == 2) {
		top = right;
		right = bottom;
		bottom = left;
		left = temp;
	}
	else if (dir == 3) {
		top = backward;
		backward = bottom;
		bottom = forward;
		forward = temp;
	}
	else if (dir == 4) {
		top = forward;
		forward = bottom;
		bottom = backward;
		backward = temp;
	}
}

int main(void) {
	scanf("%d %d %d %d %d", &n, &m, &x, &y, &k);
	map = new int* [n];
	for (int i = 0; i < n; i++) {
		map[i] = new int[m];
		for (int j = 0; j < m; j++)
			scanf("%d", &map[i][j]);
	}

	for (int i = 0, dir; i < k; i++) {
		scanf("%d", &dir);
		//명령어의 방향대로 주사위를 굴린다.
		if (dir == 1) {
			if (y + 1 >= m) { //주사위가 지도를 벗어나면 제외
				continue;
			}
			y++;
			roll(1);
		}
		else if (dir == 2) {
			if (y - 1 <= -1) {
				continue;
			}
			y--;
			roll(2);
		}
		else if (dir == 3) {
			if (x - 1 <= -1) {
				continue;
			}
			x--;
			roll(3);
		}
		else if (dir == 4) {
			if (x + 1 >=  n) {
				continue;
			}
			x++;
			roll(4);
		}
		//굴려진주사위와 지도바닥을 비교하여 숫자를 복사
		if (map[x][y] == 0) { //지도에 적힌 숫자가 0이면
			map[x][y] = bottom; //주사위 바닥숫자를 지도에 복사
		}
		else {
			bottom = map[x][y]; //지도에적힌 숫자를 주사위 바닥으로 복사
			map[x][y] = 0; //칸에 쓰인숫자를 0으로 초기화
		}
		printf("%d\n", top); //주사위 상단의 숫자를 출력함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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