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신명철·2022년 3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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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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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 열거 패턴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FUJI = 0;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PIPPIN = 1;
public static final int APPLE_GRANNY_SMITH = 2;

public static final int ORANGE_NAVEL = 0;
public static final int ORANGE_TEMPLE = 1;
public static final int ORANGE_BLOOD = 2;

위와 같은 정수 열거형 패턴(int enum pattern) 기법에는 단점이 많다. 타입 안전을 보장할 방법이 없고 표현력도 좋지 않다. 오렌지를 보내야할 메서드에 사과를 보내고, 동등 연산자(==) 로 비교하더라도 컴파일러는 아무런 경고 메세지를 출력하지 않는다.

문자열 열거 패턴은 더 나쁘다. 상수의 의미를 출력할 수 있음은 좋지만 문자열 상수의 이름 대신 문자열 값을 그대로 하드코딩하는 방식이다. 하드코딩한 문자열에 오타가 있어도 컴파일러는 알 방도가 없고 문자열 비교에 따른 성능 저하는 덤이다.

Enum

enum 자체는 하나의 클래스이고 상수 하나당 자신의 인스턴스를 하나씩 만들어서 public static final 필드로 공개한다. enum은 밖에서 접근할 수 있는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final 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인스턴스를 하나씩만 생성할 수 있도록 통제할 수 있음이 보장된다. 즉, enum은 싱글톤이다.

public enum Apple {FUJI, PIPPIN, GRANNY_SMITH}
public enum Orange {NAVEL, TEMPLE, BLOOD}

enum 은 컴파일타임 타입 안전성을 제공한다. 어느 enum 클래스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소드를 선언했다면 건네 받은 참조는 null 아니면 enum 클래스 내 인스턴스 뿐이다. 다른 타입의 enum 클래스를 넘기려고 하면 컴파일 오류가 난다. 타입이 다른 enum 변수에 할당하려 하거나 다른 enum 타입의 값 끼리 == 연산자로 비교하려는 꼴이기 때문이다.

enum 클래스 각각은 고유한 namespace가 있어서 이름이 같은 상수도 공존할 수 있다. 또한 enum에 새로운 상수를 추가하거나 순서를 바꿔도 클라이언트 사이드를 다시 컴파일하지 않아도 된다. 공개되는 것이 오직 필드의 이름뿐이라 정수 열거 패턴과 달리 상수 값이 클라이언트로 컴파일되어 각인되지 않기 때문이다.

enum 의 toString()은 출력하기 적합한 문자열을 리턴하고 임의의 메소드나 필드를 추가할 수 있고 임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할 수도 있다.

public enum Planet {
    MERCURY(3.302e+23, 2.439e6),
    VENUS(4.869e+24, 6.052e6),
    EARTH(5.975e+24, 6.378e6),
    MARS(6.419e+23, 3.393e6),
    JUPITER(1.899e+27, 7.149e7),
    SATURN(5.685e+26, 6.027e7),
    URANUS(8.683e+25, 2.556e7),
    NEPTUNE(1.024e+26, 2.447e7);
    
    private final double mass;            // 질량(단위: 킬로그램)
    private final double radius;          // 반지름(단위: 미터)
    private final double surfaceGravity;  // 표면중력(단위: m / s^2)
    
    // 중력상수 (단위: m^3 / kg s^2)
    private static final double G = 6.67300E-11;
    
    // 생성자
    Planet(double mass, double radius) {
        this.mass = mass;
        this.radius = radius;
        this.surfaceGravity = G * mass / (radius * radius);
    }
    
    public double surfaceWeight(double mass) {
        return mass * surfaceGravity;
    }
}

enum 상수 각각을 특정 데이터와 연결 지으려면 생성자에서 데이터를 받아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하면되기 때문에 기능이 들어있는 enum 클래스를 만드는 일도 어렵지 않다.

enum 은 근본적으로 불변이라서 모든 필드는 final 이어야 한다. enum 은 자신 안에 정의된 상수들의 값을 배열에 담아 리턴하는 정적 메서드인 values를 제공한다. 각 enum 값의 toString()은 상수 이름을 문자열로 반환하기 때문에 출력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상수마다 동작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 종종 상수마다 동작이 달라지는 코드가 필요해질 경우가 있다. 다음 코드를 보자.

public enum Operation{
	PLUS,MINUS,TIMES,DIVIDE;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switch(this) {
        case PLUS: return x + y;
        case MINUS: return x - y;
        case TIMES: return x * y;
        case DIVIDE: return x / y;
    }
    throw new AssertionError("알 수 없는 연산: " + this);
}
}

위 코드는 switch 문을 통해서 분기 처리했다. 이 방식은 깨지기 쉬운 코드이다. 새로운 상수를 추가한다면 해당 case 문도 추가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 열거 타입에 상수별 동작을 혼합해서 넣을 때는 좋은 선택이다.

public enum Operation {
    PLU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return x + y;}},
    MINU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return x - y;}},
    TIME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return x * y;}},
    DIVIDE(".")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return x / y;}};

    private final String symbol;

    Operation(String symbol) { this.symbol = symbol; }


    public abstract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ymbol;
    }

    private static final Map<String, Operation> stringToEnum = Stream.of(values()).collect(Collectors.toMap(Object::toString, e -> e));

    public static Optional<Operation> fromString(String symbol) {
        return Optional.ofNullable(stringToEnum.get(symbol));
    }
}

Operation 상수가 stringToEnum 에 추가되는 시점은 enum 타입 상수 생성 후 정적 필드가 초기화 될때이다. JAVA 8 이전에는 비어있는 해시맵에 values가 반환하는 배열을 돌면서 map에 값을 추가했을 것이다. 하지만, enum 타입 상수는 생성자에서 자신의 인스턴스를 맵에 추가할 수 없다. enum 타입의 정적 필드 중 enum 타입의 생성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상수 변수 뿐이다.

enum 타입 생성자가 실행되는 시점엔 정적 필드들이 아직 초기화되기 이전이라서 자기 자신을 추가하지 못하게 하는 제약이 꼭 필요하다. 이 제약의 특수한 예로 enum 타입 생성자에서 같은 enum 타입의 다른 상수에도 접근할 수 없다. fromString이 Optional을 반환하는 점도 주의하자. 이는 주어진 문자열이 가리키는 연산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음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리고 그 상황을 클라이언트에서 대처하도록 한 것이다.

상수별 메소드 구현의 단점

상수별 메소드를 구현하는 방식에는 enum 타입 상수끼리 코드를 공유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public enum Payroll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utesWorked * payRate;

        int overtimePay;
        switch(this) {
            case SATURDAY: case SUNDAY:
                overtimePay = basePay / 2;
                break;
            default:
                overtimePay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return basePay + overtimePay;
    }
}

위 코드는 간결하지만 깨지기 쉽다. 휴가와 같은 새로운 값을 열거 타입에 추가하려면 그 값을 처리하는 case문을 잊지 말고 수정해야하기 때문이다.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해보자. 첫번째는 상수별로 중복해서 잔업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평일용과 주말용 계산 메서드를 helper 메서드로 작성하고 각 상수가 자신에게 필요한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식이다. 두 방식 모두 가독성이 떨엊니다. 또 switch문과 같은 단점이 발생한다.

가장 깔끔한 방식은 전략 패턴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전략 열거 타입 패턴

enum PayrollDay {
    MONDAY(WEEKDAY), TUESDAY(WEEKDAY), WEDSDAY(WEEKDAY), THURSDAY(WEEKDAY), FRIDAY(WEEKDAY), 
    SATURDAY(WEEKEND), SUNDAY(WEEKEND);
    
    private final PayType payType;
    
    PayrollDya(PayType payTyoe) {this.payType = payType;}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return payType.pay(minutesWorked, payRate);
    }
    
    /* 전략 열거 타입 */
    enum PayType {
        WEEKDAY {
            int overtimePay(int minu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u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u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
        WEEKEND {
            int overtimePay(int minu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usWorked * payRate / 2;
            }
        };
        
        abstract int overtimePay(int mins, int payRate);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sWorked * payRate;
            return basePay + overtimePay(minsWorked, payRate);
        }
    }
}

switch문이 반드시 부적합한것은 아니다. 기존의 enum 타입에 상수별 동작을 혼합해서 넣을 때는 switch문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서드파티에서 가져온 Operation enum 타입을 통해 각 연산의 반대 연산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작성할 때는 적합할 수도 있다. 혹은, 추가하려는 메서드가 의미상 enum 타입에 속하지 않을때도 적합하다.

enum 타입은 필요한 원소를 컴파일 타임에 다 알 수 있는 상수 집합이라면 항상 enum 타입을 사용하자.
메뉴 아이템, 연산 코드, 플레그, 그리고 태양계 행성, 한 주의 요일, 체스 말 처럼 본질적으로 열거 타입인 경우도 해당된다.

enum 타입에 정의된 상수 개수가 영원히 고정 불변일 필요는 없다. 나중에 추가되도 바이너리 수준에서 호환이 간으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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