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조건문 (if 문, when 문)

park_sujeong·2022년 10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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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문을 사용하면 어떤 조건의 값에 따라 둘 이상의 동작 중 하나를 수행할 수 있다. 코틀린에서는 if, when이 있다.



if 문

  • 기본 구조
	if (조건문) {
		조건문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
	else {
		조건문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
  • if문의 조건문의 결과에 따라 실행되는 코드가 한 줄이면 {} 생략가능
	if (조건문) 조건문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else 조건문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if문을 사용하면 불(boolean)식의 결과에 따라 두가지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fun main() {
    println(max(1,3))
}

fun max(a: Int, b: Int): Int {
    if (a > b) return a
    else return b
}

max() 함수를 아래처럼 바꿀 수 있다.

fun max(a: Int, b: Int): Int {
    return if(a > b) {
        a
    }
    else {
        b
    }
}

또한, kotlin은 if을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 max(a: Int, b: Int) = if(a > b) a else b





when 문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 기본구조
	when(키워드) {
		조건1 -> {실행코드}
    	조건2 -> {실행코드}
    	else -> {실행코드}
	}
  • 실행되는 코드가 한 줄이면 {} 생략가능



when 문을 사용하여 해당하는 숫자 출력

fun main() {
    selectNumner(2)
}

fun selectNumner(a: Int) {
    when(a) {
        1 -> println("숫자 1이 입력됐습니다.")
        2 -> println("숫자 2가 입력됐습니다.")
        3 -> println("숫자 3이 입력됐습니다.")
        4 -> println("숫자 4가 입력됐습니다.")
        else -> println("설정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
}

when 문을 식으로 사용하기

fun selectNumner(a: Int) =  when(a) {
    1 -> println("숫자 1이 입력됐습니다.")
    2 -> println("숫자 2가 입력됐습니다.")
    3 -> println("숫자 3이 입력됐습니다.")
    4 -> println("숫자 4가 입력됐습니다.")
    else -> println("그 밖에 숫자입니다.")
}

when 문에서 조건문 사용하기

fun selectNumner(a: Int) =  when {
    a == 1 -> println("숫자 1이 입력됐습니다.")
    a == 2 -> println("숫자 2가 입력됐습니다.")
    a == 3 -> println("숫자 3이 입력됐습니다.")
    a == 4 -> println("숫자 4가 입력됐습니다.")
    else -> println("그 밖에 숫자입니다.")
}





참고

  • 코틀린 완벽 가이드 by 알렉세이 세두노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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