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운영체제] 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2

Enini·2022년 5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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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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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기식 입출력과 비동기식 입출력

(1) 동기식 입출력 (synchronous I/O) : 시간적으로 맞추는 것

  • I/O 요청 후 입출력 작업이 완료된 후에야 제어가 사용자 프로그램에 넘어감
  • 구현 방법 1
    • I/O가 끝날 때까지 CPU를 낭비시킴
    • 매시점 하나의 I/O만 일어날 수 있음
  • 구현 방법 2
    • I/O가 완료될 때까지 해당 프로그램에게서 CPU를 빼앗음
    • I/O 처리를 기다리는 줄에 그 프로그램을 줄 세움
    • 다른 프로그램에게 CPU를 줌
      (2) 비동기식 입출력 (asynchronous I/O)
  • I/O가 시작된 후 입출력 작업이 끝나기를 기다리지 않고 제어가 사용자 프로그램에 즉시 넘어감
    !! 두 경우 모두 I/O의 완료는 입터럽트로 알려줌 !!

2. DMA (Direct Memory Access)

  • 빠른 입출력 장치를 메모리에 가까운 속도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
  • CPU의 중재 없이 device controller가 device의 buffer storage의 내용을 메모리에 block 단위로 직접 전송
  • 바이트 단위가 아니라 block 단위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킴

3. 서로 다른 입출력 명령

  1. I/O를 수행하는 special instruction에 의해
  2. Memory Mapped I/O에 의해

4. 저장장치 계층 구조

5. 프로그램 실행(메모리 load)

6. 커널 주소 공간의 내용

7. 사용자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함수

  1. 함수(function)
  • 사용자 정의 함수
    • 내가 직접 작성한 함수를 쓰는 것
  • 라이브러리 함수
    • 자신의 프로그램에서 정의하지 않고 갖다 쓴 함수
    • 자신의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
  • 커널 함수 (내 프로그램에는 없음)
    • 운영체제 프로그램의 함수
    • 커널 함수의 호출 = 시스템 콜

8. 프로그램의 실행

프로그램이 진행되서 끝날 때까지 유저모드, 커널모드를 계속해서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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