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5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책임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
-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음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 중요한 기준은 변경임.
-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있으나, 변경에 닫혀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드는 것 (확장)
문제점
- 구현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수 없음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함.
-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녀석이 Spirng 컨테이너.
- DI도 필요하고 IoC 컨테이너를 필요로함
LSP(리스코프 치환원칙 Liskov subsi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한다는 것.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D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추상화에 의존해야하고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해야한다. 객체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따.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갈들이 개발할 수 없음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 무언가 더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