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3 - 징검다리 건너기

LeeKyoungChang·2022년 10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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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3 - 징검다리 건너기

징검다리 건너기

 

📖 A. 문제 이해

✔️ 방법 1 (x)

인원수를 한명씩 늘려가면서 찾을 경우, 효율성에서 시간초과가 발생한다. (for문 2개일 경우)

 

✔️ 방법 2 (o)

  • 현재 나올 수 있는 인원수를 기준으로 이분 탐색을 한다.
  • 최소 인원 수: 0명, 최대 인원 수 : 징검다리 디딤돌에 적혀있는 숫자 중 가장 큰 값
  • (최소 인원 수 + 최대 인원 수) / 2 => mid 값을 구한 후, 디딤돌에 적혀있는 숫자를 하나씩 검토하며 숫자로 센다.
    • 검토했을 떄, 만약 k보다 크거나 같다면 end - 1로 최대인원수를 줄인다.
    • 검토했을 떄, 만약 k보다 작다면 begin + 1로 최소인원수를 늘린다.
  • 최종으로 나온 최종인원수가 정답이 된다.

ex)

[2, 4, 5, 3, 2, 1, 4, 2, 5, 1] k : 3

이중에서 가장 큰 값을 찾는다. (5)
- 최소로 나올 수 있는 인원 수 : 0
- 최대로 나올 수 있는 인원 수 : 5

0 + 5 => 5 / 2 => 2

2명으로는 k : 3을 기준으로 다 통과할 수 있다.
[0, 2, 3, 1, 0, 0, 2, 0, 3, 0]

- 최소로 나올 수 있는 인원 수 : 2 + 1
- 최대로 나올 수 있는 인원 수 : 5

5 + 3 => 8 / 2 => 4
4명으로는 k : 3을 기준으로 다 통과할 수 없다. (중간에 0 5개가 생겨서 못지나간다.)

- 최소로 나올 수 있는 인원 수 : 3
- 최대로 나올 수 있는 인원 수 : 4 - 1

3 == 3 이므로 종료된다.

 

 

📖 B. 소스

import java.util.Arrays;  
  
class Solution {  
  
    static boolean checkStone(int[] stones, int mid, int k){  
  
        int cnt = 0;  
        for(int i =0; i<stones.length; i++){  
  
            // 디딤돌이 지나간 사람 수보다 작거나 같다면 cnt + 1            if(stones[i] <= mid) cnt += 1;  
            else cnt = 0; // 디딤돌이 지나간 사람 수보다 크다면 cnt = 0;  
            if(cnt ==k) return false;  
        }  
        return true;  
    }  
  
    public int solution(int[] stones, int k) {  
  
        // (1) 방법 1 (x)        // - 인원수를 한명씩 늘려가면서 찾을 경우, 효율성에서 시간초과가 발생한다. (for문 2개일 경우)  
        //        // (2) 방법 2 (o)        // 현재 나올 수 있는 인원수를 기준으로 이분 탐색을 한다.  
        // 최소 인원 수: 0명, 최대 인원 수 : 징검다리 디딤돌에 적혀있는 숫자 중 가장 큰 값  
        // (최소 인원 수 + 최대 인원 수) / 2 => mid 값을 구한 후, 디딤돌에 적혀있는 숫자를 하나씩 검토하며 숫자로 센다.  
        // - 검토했을 떄, 만약 k보다 크거나 같다면 end - 1로 최대인원수를 줄인다.  
        // - 검토했을 떄, 만약 k보다 작다면 begin + 1로 최소인원수를 늘린다.  
        // 최종으로 나온 최종인원수가 정답이 된다.  
  
  
        int start = 0;  
        int end =0 ;  
        for(int s : stones){  
            end = Math.max(end, s);  
        }  
  
        while(start <= end ){  
            int mid = (start + end) / 2;  
            if(checkStone(stones, mid, k)){  
                start = mid+1;  
            }else{  
                end = mid-1;  
            }  
        }  
  
        return star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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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오류 만났어?) 너두 (해결) 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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