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say hi to the world
post-thumbnail

[넓고 얕게 배우는 컴퓨터 구조] 1비트와 4GB, 용량

Youtube video전기 스위치상태전기가 흐르지 않는 상태: 0흐르는 상태: 12진수 네 자리 숫자한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의 범위: 0~1진법 변환: 숫자의 진수를 변환하는 것2진수를 10진수로, 10진수를 2진수로전기 스위치를 병렬로 연결해서 자릿수 표현 =

어제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넓고 얕게 배우는 컴퓨터 구조]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요약

Youtube video메인 보드: 컴퓨터 구성요소 중 가장 큰 것RAM: 주기억장치CPU와 RAM이 정보 주고받는 것은 메인보드가 전담주변 기기하드디스크: 보조 기억 장치RPM: 1초에 모터가 몇 번 도는가빠르게 회전할수록 RAM과 하드디스크 사이의 입출력 속도가 빨

4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와 실무 역량 모두 잡는 알고리즘 스터디(Python반) 9기] 스터디 참여 후기

나에게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란 까마득히 높은 산... 그것도 돌산과 같은 존재였다. 사실 지금도 완전히 등반했다고는 할 수 없다. 지금까지 나는 그 산을 오르기 위해 혼자서 하루에 최소한 알고리즘 문제를 한 문제씩 풀어왔었는데, 아무래도 내 코드에 대한 리뷰를 받을

2022년 6월 2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4주차 - 가장 긴 팰린드롬

앞뒤를 뒤집어도 똑같은 문자열을 팰린드롬(palindrome)이라고 합니다.문자열 s가 주어질 때, s의 부분문자열(Substring)중 가장 긴 팰린드롬의 길이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예를 들면, 문자열 s가 "abcdcba"이면 7

2022년 6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4주차 - 등굣길

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은 m = 4, n = 3 인 경우입니다.가장 왼쪽 위,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2022년 6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4주차 - 2 x n 타일링

가로 길이가 2이고 세로의 길이가 1인 직사각형모양의 타일이 있습니다. 이 직사각형 타일을 이용하여 세로의 길이가 2이고 가로의 길이가 n인 바닥을 가득 채우려고 합니다. 타일을 채울 때는 다음과 같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타일을 가로로 배치 하는 경우\-타일을

2022년 6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4주차 - 최솟값 만들기

길이가 같은 배열 A, B 두개가 있습니다. 각 배열은 자연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배열 A, B에서 각각 한 개의 숫자를 뽑아 두 수를 곱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배열의 길이만큼 반복하며, 두 수를 곱한 값을 누적하여 더합니다. 이때 최종적으로 누적된 값이 최소가 되도록

2022년 6월 1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4주차 - 예산 소팅

S사에서는 각 부서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해 주기 위해 부서별로 물품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금액을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예산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든 부서의 물품을 구매해 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부서의 물품을 구매해 줄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물

2022년 6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3주차 - 카펫

Leo는 카펫을 사러 갔다가 아래 그림과 같이 중앙에는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고 가장 끝쪽의 모서리 한 줄은 갈색으로 칠해져 있는 격자 모양 카펫을 봤습니다.Leo는 집으로 돌아와서 아까 본 카펫의 빨간색과 갈색으로 색칠된 격자의 개수는 기억했지만, 전체 카펫의 크기는

2022년 6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3주차 - 주사위 게임

XX 모바일 보드게임은 같은 크기의 칸으로 구분된 직선 모양의 게임 보드와 특별한 주사위 3개를 사용해서 진행합니다. 주사위는 각각 1부터 S1, S2, S3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나오며, 3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굴려 나온 숫자의 합만큼 캐릭터를 이동시킵니다. 게임 보

2022년 6월 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3주차 - 사탕 담기

m 그램(gram)을 담을 수 있는 가방에 사탕을 가득 채우는 경우의 수를 구하려 합니다. 단, 같은 사탕은 또 넣을 수 없습니다.가방이 감당할 수 있는 무게 m, 사탕별 무게가 담긴 배열 weigh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방을 정확히 m 그램으로 채우는 경우의

2022년 6월 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3주차 - 세 소수의 합

어떤 수를 서로 다른 소수 3개의 합으로 표현하는 경우의 수를 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33은 총 4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3+7+233+11+193+13+175+11+17자연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을 서로 다른 소수 3개의 합으로 표현하는 경

2022년 5월 3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주차 - 방문 길이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U: 위쪽으로 한 칸 가기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L: 왼쪽으로 한 칸 가기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2022년 5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주차 - 빙고

빙고는 NxN 크기의 게임 보드 칸에 1부터 NxN까지의 자연수를 중복 없이 하나씩 적은 후 숫자를 하나씩 지워나가는 게임입니다. 이때,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한 줄에 적힌 숫자를 모두 지울 경우 빙고를 1개 만들었다고 합니다.다음은 4X4 크기의 게임 보드를

2022년 5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주차 - 사전순 부분문자열

어떤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s로부터 만들 수 있는 부분 문자열 중 사전 순으로 가장 뒤에 나오는 문자열을 찾으려 합니다. 부분 문자열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s에서 일부 문자를 선택해 새로운 문자열을 만듭니다.단, 이때 문자의 순서는 뒤바꾸지 않습니다.예

2022년 5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주차 - 짝지어 제거하기

짝지어 제거하기는,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먼저 문자열에서 같은 알파벳이 2개 붙어 있는 짝을 찾습니다. 그다음, 그 둘을 제거한 뒤, 앞뒤로 문자열을 이어 붙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한다면 짝지어 제거하기가 종료됩니

2022년 5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주차 - 운송 트럭

XX 회사는 트럭을 이용해 상품을 운반합니다. 트럭은 최대 무게가 한정되어있습니다. 직원은 트럭에 상품을 순서대로 실으며, 상품을 실을 수 없는 트럭은 바로 목적지로 출발합니다. 이때 우리는 모든 상품을 운반하는데 필요한 트럭은 최소 몇 대인지 구하려 합니다.예를 들어

2022년 5월 2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2주차 - 나머지 한 점

직사각형을 만드는 데 필요한 4개의 점 중 3개의 좌표가 주어질 때, 나머지 한 점의 좌표를 구하려고 합니다. 점 3개의 좌표가 들어있는 배열 v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직사각형을 만드는 데 필요한 나머지 한 점의 좌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

2022년 5월 1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1주차 - 게임아이템

XX 게임의 유저들이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려고 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팀에 속한 캐릭터에 아이템을 사용해 공격력을 높이려 합니다.이 게임의 아이템은 캐릭터의 공격력은 높이고 체력을 낮춥니다. 그래서 아이템을 적절히 사용해 팀의 공격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 합니다. 캐

2022년 5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스터디] 1주차 - FloodFill

n x m 크기 도화지에 그려진 그림의 색깔이 2차원 리스트로 주어집니다. 같은 색깔은 같은 숫자로 나타난다고 할 때, 그림에 있는 영역은 총 몇 개인지 알아내려 합니다. 영역이란 상하좌우로 연결된 같은 색상의 공간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1,2,3, 3,2,1]

2022년 5월 17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