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u2) 클래스와 인스턴스

강병규·2023년 1월 13일
0

클래스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소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청사진

인스턴스

클래스를 바탕으로 한 객체

클래스를 만드는법

생성자 함수(ES5 클래스 작성 문법)사용

function Player(name){
	this.name = name;
  
   this.notice = function(name){
       alert(this.name);
   }
}

class 키워드(ES6 문법) 사용 ->많이 쓰임

class Player{
	constructor(name){
    	this.name = name;
      
    }
    notice(){
		alert(this.name);
    }
}

new 키워드

new 연산자를 이용해 위에서 만든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

let pro = new Player('Caps')

코드 실행 결과

이 두 코드의 실행을 통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consol.log(pro.name) // Caps

pro.notice(); // alert가 발생 'Caps'가 출력

코드 실행을 통해 변수에 클래스의 설계를 가진 새로운 객체(인스턴스)가 할당 됨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각각의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고유한 속성과 메서드를 갖는다.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

function Player(name){
	this.name = name; //속성

   this.notice = function(name){//메서드
       alert(this.name);
   }
}

class Player{
	constructor(name){
    	this.name = name;//속성
     
    }
    notice(){
		alert(this.name);//메서드
    }
}

this.name=name => this(만들어진 인스턴스에) name이라는 속성을 부여함

profile
ㅇㅅㅇ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