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3. TCP, UDP

popolarburr·2023년 7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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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웹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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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

  • TCP와 UDP는 전송계층에 해당
  • IP위에 TCP/UDP를 얹어서 사용한다고 이해 -> IP를 보완하기 위함

순서를 보면 이렇다.

  1. Hello, World!라는 메세지를 생성한다.
  2.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전달.
  3. 여기서 패킷 데이터에 TCP정보를 덧씌운다(=포함시킨다).
  • 여기서 포함되는 정보들은 출발지 및 목적지 PORT, 전송 제어, 순서, 검증 정보 등등
  1. TCP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를 토대로 IP데이터를 생성시킨다.
  • 여기서 포함되는 정보들은 출발IP, 도착IP, 데이터 등등
  1.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가 LAN카드를 통해 인터넷망으로 넘겨지고, 도착IP에 도착하게 되는 구조

여기서 소켓라이브러리란?

우선 소켓은 네트워크 상에서 돌아가는 두 개의 프로그램간 양방향 통신을 하는 하나의 엔드 포인트이다. 소켓은 포트 번호에 바인딩되어 TCP계층에서 데이터가 전달되어야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할 수 있게한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TCP/IP를 이용하는 창구 역할을 하며, 응용 프로그램과 소켓 사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고 있다.

즉, 두 프로그램이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양쪽에 생성되는 링크의 단자이고, 두 소켓이 연결되면 서로 다른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해당 그림을 통해 소켓 라이브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Hello, World!를 작성한 프로그램과의 연결 통로를 열어주고, 이 연결 통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양방향간 통신할 프로그램(도착IP라고 봐도 될듯?) 중 시작 프로그램을 지정하여 통신을 위해 연결성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후 TCP/UDP 추가작성 요망(0720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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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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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20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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