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itive type / reference type 2022.03.03

잔잔바리디자이너·2022년 3월 3일
0

Javascript

목록 보기
11/12
post-thumbnail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

원시 타입의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다. 객체 타입의 값은 변경 가능한 값이다.

원시 값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 값은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로서 표현식이 평가되어 생성된 결과를 말한다. 변수는 언제든지 재할당을 통해 변수 값을 교체할 수 있다. 변경 불가능하다는 것은 변수가 아니라 값에 대한 말이다. 읽기 전용 값이다.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에 새로운 원시 값을 재할당 하면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어 있는 재할당 이전의 원시 값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재할당한 원시 값을 저장한 후, 변수는 새롭게 재할당한 원시 값을 가리킨다. 이때 변수가 참조하던 메모리 공간의 주소가 바뀐다.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인덱스를 사용해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문자열은 <원시 값>이므로 변경할 수 없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var str = 'string';

str[0] = 'S';

console.log(str); // string

값에 의한 전달?

var score = 80;

//copy 변수에는 score 변수의 값 80이 복사되어 할당된다.
var copy = score;

console.log(score, copy); //80 80
console.log(score === copy); // true

// score 변수와 copy 변수의 값은 다른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별개의 값이다.
// 따라서 score 변수의 값을 변경해도 copy 변수의 값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score = 100;

console.log(score, copy); // 100 80

변수의 값을 복사해서 할당해도 두 변수는 다른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별개의 값이다.

객체

객체는 프로퍼티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고 동적으로 추가되고 삭제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는 원시 값과 같이 확보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사전에 정해 둘 수 없다.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따라서 객체를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없이 객체를 직접 변경할 수 있다. 즉 재할당 없이 프로퍼티를 동적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프로퍼티 값을 갱신할 수도 있다.

참조 값

객체를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참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참조 값은 생성된 객체가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이다.

객체를 할당한 변수의 경우 "변수는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고 표현한다.

구조적 단점을 감안한 설계와 부작용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소비하기 위해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으로 설계 되어 있지만, 그에 따라 부작용이 있다. 원시 값과는 다르게 여러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한다?

var person = {
    name: 'kim'
}
var copy = person;
person.sayHi = function(){console.log('hi')}

console.log(person === copy)
// true

두 변수 값의 메모리 주소는 다르지만 동일한 참조 값을 갖는다. 다시 말해 두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한다는 것이다.

var person1 = {
name: 'kim'
}

var person2 = {
name: 'kim'
}
person1 === person2 // false
//일치 비교 연산자는 객체를 할당한 변수를 비교하면 "참조 값"을 비교한다.

person1.name === person2.name // true
// 프로퍼티 값을 참조하는 person1.name 등은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다. 두 표현식 모두 원시 값 'Lee'로 평가된다.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얕복 깊복이 이해가 안가서 이것 저것 구글링 하다보니 자바스크립트의 객체 관리 방식, 해시 테이블, 딕셔너리 V8 엔진까지 가고..그러다 보니 히든 클래스 세그먼트 오프셋...메모리... 그러다가 갑자기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뭐지? 컴퓨터의 작동 원리는 뭐지? 까지 가버렸는데;; 어쩌죠?
js공부 하면서 CS 관련 기초 공부를 좀 해야할거같네. 근데 무엇을 공부해야할지 감이 안오는 단계네요 또. 공부는 해도 해도 항상 매일같이 초심자가 되어버림 신난당.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