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초기 세팅 (MacOS 기준)

Bora Jeon·2023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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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Flutter를 개발할 기회가 생겨버렸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나 막막해하다가 여러정보를 수집한 끝에
우선은 Dart 언어와 친해져봐야겠다 싶었고,
깊게 익혀야한다는 부담감은 갖지 않고 노마드코더의 Dart 언어 강좌(약2시간)짜리가 있어
주말에 빠르게 훑어 dart에 대한 기본지식을 어느정도 익혔다.

VSCode는 깔아놨지만, Flutter 환경세팅은 따로 하지 않은터라
귀찮아서 미뤘던 Flutter 개발을 위한 초기 세팅을 시작해보기로했다.

Flutter 개발환경 설정 이라고 검색하면 생각 이상으로 수많은 정리된 블로그들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상한 오기가 생겨 나 혼자 스스로 공식문서를 보고 설정해보고싶어졌고,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짧게나마 정리를 해보려한다.

선행작업

  • HomeBrew 설치 (선택이지만 homebrew로 설치하는게 젤 수월했다)
  • VSCode 설치
  • Xcode 설치 및 cocoapod 설치
  • Android Studio 설치_ Tool > SDK Manager > SDK Tools 에서
    아래 항목 설치 필수!

설정 순서

  1. Flutter 다운로드
  • 어떤 OS인지 (나는 MacOS 선택)
  • MacOS에서 Intel인지, Apple Silicon인지 (나는 intel 선택 😭)

모든 선택이 완료되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1. 설치된 파일을 내가 원하는 경로로 이동
  • 나는 Documents 폴더 안으로 이동시켰다. (이유는 없음)
    (다운받은 후 Vscode에서 Flutter Local SDK 로 추가 할 수 있어요.)

  1. 환경변수 설정
    - vi ~/.zshrc 로 오픈한 파일에 아래와같이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었다.

Flutter 공식문서 참고: export PATH="$PATH:[PATH_OF_FLUTTER_GIT_DIRECTORY]/bin"

> source ~/.zshrc
path 추가 후 해당 명령어를 실행시키고, 터미널 껐다켜기 필수!

  1. iOS, Android 개발환경 설정
  2. VSCode 설정

4, 5번은 각각 공식문서를 참고하면 좋을것같다.
공식문서를 참고하여5번까지 하면, Flutter 첫 프로젝트 생성에 성공하게된다 🎉

나를 위한 Flutter 초기 세팅 정리를 마무리한다.

참고: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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