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율

leeda06·2023년 7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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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 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내코드

Solution.java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Map<Integer, Double> failureRateMap = new HashMap<>();
        
        int[] users = new int[N + 2]; // 인덱스 1부터 N까지 사용
        
        for (int stage : stages) {
            users[stage]++;
        }
        
        int totalUsers = stages.length;
        for (int i = 1; i <= N; i++) {
            if (totalUsers == 0) {
                failureRateMap.put(i, 0.0);
            } else {
                double failureRate = (double) users[i] / totalUsers;
                failureRateMap.put(i, failureRate);
                totalUsers -= users[i];
            }
        }
        
        List<Integer> sortedStages = new ArrayList<>(failureRateMap.keySet());
        sortedStages.sort((a, b) -> {
            double rateA = failureRateMap.get(a);
            double rateB = failureRateMap.get(b);
            if (rateA == rateB) {
                return a - b;
            }
            return Double.compare(rateB, rateA);
        });
        
        //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를 배열에 저장
        for (int i = 0; i < N; i++) {
            answer[i] = sortedStages.get(i);
        }
        
        return answer;
    }
}

함수 설명

  1. solution 함수는 스테이지의 개수 N과 사용자들의 스테이지 도달 정보가 담긴 배열 stages를 입력으로 받습니다.
  2. answer 배열은 실패율이 높은 순으로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를 저장할 배열입니다.
  3. failureRateMap은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저장하기 위한 HashMap입니다.
  4. users 배열은 스테이지 별 사용자 수를 저장하기 위한 배열입니다.
  5. 먼저 users 배열에 스테이지 별 사용자 수를 계산합니다.
  6. 스테이지 별 사용자 수를 기반으로 실패율을 계산하여 failureRateMap에 저장합니다.
  7. failureRateMap의 키(스테이지 번호)를 실패율을 기준으로 정렬하여 sortedStages 리스트에 저장합니다.
  8. sortedStages 리스트를 이용하여 실패율이 높은 순으로 answer 배열에 스테이지 번호를 저장합니다.
  9. answer 배열을 반환합니다.

주요 개념 및 구성 요소

  • 데이터 구조: HashMapArrayList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정렬합니다.

  • 루프(for): 배열의 요소를 반복하여 값을 계산하거나 저장합니다.

  • 조건문(if): totalUsers가 0인 경우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가 없으므로 실패율을 0으로 처리합니다.

  • 정렬(sort): sortedStages 리스트를 실패율이 높은 순으로 정렬합니다. 실패율이 같은 경우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정렬합니다.

  • 변수: answer, failureRateMap, users, sortedStages, totalUsers, rateA, rateB와 같은 변수들은 코드 실행 중에 값을 저장하거나 반복문 인덱스로 사용됩니다.

  • 형변환: double형과 int형 간의 형변환을 사용하여 실패율을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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