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 원칙 - SRP, DIP, OCP

흑이·2022년 8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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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자료는 인프런 강의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참고하였다.



SRP, DIP, OCP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
  •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
  •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

  • 왜냐하면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OrderServiceImpl )는 DIP를 지키며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 같았지만, FixDiscountPolicy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했다.

  • 클라이언트 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 하지만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다.

  • AppConfigFixDiscount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했다. 이렇게해서 DIP 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했다.

OCP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

  •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에서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됨

  •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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