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LV2][점프와 순간 이동]

비슈·2023년 7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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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준비[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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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1. 한번에 K 점프 ( 소모값 K )
  2. 현재까지 온거리 X 2 ( 소모값 X )
    해당 내용을 잘 활용해서 가장 적게 전력을 소모하는 케이스를 구해주면 될 것이다.
  1. 처음에는 정말 너무 막막한 느낌이 들었다.
    2배해도 도착안하면 무조건 두배를 해줘야하나? 싶었는데, 그렇게해주면 6에 도달할때를 예시로 들면

    0 > 1 +1
    1 > 2 소모0
    2>4 소모0
    4>6 +2 로 3의 전력이 소모되지만

    0>1 +1
    1>2 소모 0
    2>3 소모 +1
    3>6 소모 0
    2의 전력이 소모되는 케이스를 생각해보니 막막해졌다.

결국 좀 도움을 받았는데, 생각보다 풀이가 굉장히 단순했다. 오히려 뒤에서부터 출발해서 나눌 수 있으면 나눠주고, 나눠서 나머지가 0 이 아니라면 그냥 -1을 해주면되는 것이었다 .

function solution(n)
{
    let k = 0;
    while( n > 0 ){
        if(n %2 === 0 ){
            n /=2 ;
        }
        else{
            k+=1;
            n  -=1;
        }
    }
    return k;
}

이렇게 풀이하니 잘 풀릴 수 있었다 .

추가

function solution(n)
{
    return n.toString(2).replace(/0/g,"").length
}

이렇게 풀이하신 본을 보고 눈앞이 깜깜해졌다.
이게 보니까 2진법으로 바꿔준다음에 1을 카운팅하면 정답이 나온다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0으로 된 것은 그만큼 *2를 이용했으니 전력소모가 들지않고 2로 나눠지지 않은 1값들만큼 이동하기 때문? 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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