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을 하다 보면 여러 동작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반복문 ( loop ) 을 사용하면 동일한 코드를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다.
while (condition) { // 코드 // '반복문 본문(body)'이라 불린다. }
condition ( 조건 ) 이 truthy 이면 반복문 본문의 코드가 실행된다.
아래 반복문은 조건 i < 3 을 만족할 동안 i 를 출력해준다.
let i = 0; while (i < 3) { // 0, 1, 2가 출력된다. alert( i ); i++; }
반복문 본문이 한 번 실행되는 것을 반복 (iteration, 이터레이션) 이라고 부른다.
위 예시에선 반복문이 세 번의 이터레이션을 만든다.
i++ 가 없었다면 이론적으로 반복문이 영원히 반복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브라우저는 이런 무한 반복을 멈추게 해주는 실질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서버 사이드 자바스크립트도 이런 수단을 제공해 주므로
무한으로 반복되는 프로세스를 죽일 수 있다.
반복문 조건엔 비교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표현식, 변수가 올 수 있다.
조건은 while 에 의해 평가되고, 평가 후엔 불린값으로 변경된다.
let i = 3; while (i) { // i가 0이 되면 조건이 falsy가 되므로 반복문이 멈춘다. alert( i ); i--; }
let i = 3; while (i) alert(i--);
do..while 문법을 사용하면 condition 을 반복문 본문 아래로 옮길 수 있다.
do { // 반복문 본문 } while (condition);
이때 본문이 먼저 실행되고, 조건을 확인한 후
조건이 truthy인 동안엔 본문이 계속 실행된다.
let i = 0; do { alert( i ); i++; } while (i < 3);
do..while 문법은 조건이 truthy 인지 아닌지에 상관없이,
본문을 최소한 한번이라도 실행하고 싶을 때만 사용해야 한다.
대다수의 상황에선 do..while보다 while ( … ) { … } 이 적합하다.
for 반복문은 while 반복문보다는 복잡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반복문이다.
for (begin; condition; step) { // ... 반복문 본문 ... }
아래 반복문을 실행하면 i 가 0 부터 3 이 될 때까지 alert ( i ) 가 호출된다.
for (let i = 0; i < 3; i++) { // 0, 1, 2가 출력된다. alert(i); }
begin을 실행함 → (condition이 truthy이면 → body를 실행한 후, step을 실행함) → (condition이 truthy이면 → body를 실행한 후, step을 실행함) → (condition이 truthy이면 → body를 실행한 후, step을 실행함) → ...
begin이 한 차례 실행된 이후에, condition 확인과 body, step이 계속해서 반복 실행된다.
// for (let i = 0; i < 3; i++) alert(i) // begin을 실행함 let i = 0 // condition이 truthy이면 → body를 실행한 후, step을 실행함 if (i < 3) { alert(i); i++ } // condition이 truthy이면 → body를 실행한 후, step을 실행함 if (i < 3) { alert(i); i++ } // condition이 truthy이면 → body를 실행한 후, step을 실행함 if (i < 3) { alert(i); i++ } // i == 3이므로 반복문 종료
지금까진 ‘카운터’ 변수 i를 반복문 안에서 선언하였다.
이런 방식을 ‘인라인’ 변수 선언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선언한 변수는 반복문 안에서만 접근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3; i++) { alert(i); // 0, 1, 2 } alert(i); // Error: i is not defined
인라인 변수 선언 대신, 정의되어있는 변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let i = 0; for (i = 0; i < 3; i++) { // 기존에 정의된 변수 사용 alert(i); // 0, 1, 2 } alert(i); // 3, 반복문 밖에서 선언한 변수이므로 사용할 수 있다.
for문의 구성 요소를 생략하는 것도 가능하다.
let i = 0; // i를 선언하고 값도 할당하였다. for (; i < 3; i++) { // 'begin'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생략. alert( i ); // 0, 1, 2 }
let i = 0; for (; i < 3;) { alert( i++ ); }
위와 같이 for문을 구성하면 while (i < 3) 과 동일해진다.
모든 구성 요소를 생략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무한 반복문이 만들어진다.
for (;;) { // 끊임 없이 본문이 실행된다. }
for문의 구성요소를 생략할 때 주의할 점은
두 개의 [ ; ] 세미콜론을 꼭 넣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하나라도 없으면 문법 에러가 발생한다.
대개는 반복문의 조건이 falsy 가 되면 반복문이 종료된다.
그런데 특별한 지시자인 break를 사용하면 언제든 원하는 때에 반복문을 빠져나올 수 있다.
아래 예시의 반복문은 사용자에게 일련의 숫자를 입력하도록 안내하고,
사용자가 아무런 값도 입력하지 않으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let sum = 0; while (true) { let value = +prompt("숫자를 입력하세요.", ''); if (!value) break; // (*) sum += value; } alert( '합계: ' + sum );
( * ) 로 표시한 줄에 있는 break는 사용자가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거나
Cancel 버튼을 눌렀을 때 활성화된다.
이때 반복문이 즉시 중단되고 제어 흐름이 반복문 아래 첫 번째 줄로 이동한다.
여기선 alert 가 그 첫 번째 줄이 된다.
반복문의 시작 지점이나 끝 지점에서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 가운데 혹은 본문 여러 곳에서 조건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
'무한 반복문 + break’ 조합을 사용하면 좋다.
continue 지시자는 break 의 '가벼운 버전’ 이다.
continue 는 전체 반복문을 멈추지 않는다. 대신에 현재 실행 중인 이터레이션을 멈추고 반복문이 다음 이터레이션을 강제로 실행시키도록 한다. ( 조건을 통과할 때 ) .
continue 는 현재 반복을 종료시키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continue를 사용해 홀수만 출력
for (let i = 0; i < 10; i++) { // 조건이 참이라면 남아있는 본문은 실행되지 않는다. if (i % 2 == 0) continue; alert(i); // 1, 3, 5, 7, 9가 차례대로 출력 }
i 가 짝수이면 continue 가 본문 실행을 중단시키고
다음 이터레이션이 실행되게 한다. ( i 가 하나 증가하고, 다음 반복이 실행됨 ) .
따라서 alert 함수는 인수가 홀수일 때만 호출된다.
홀수를 출력해주는 예시는 아래처럼 생길 수도 있다.
for (let i = 0; i < 10; i++) { if (i % 2) { alert( i ); } }
기술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이 예시는 위쪽에 있는 예시와 동일하며,
continue 를 사용하는 대신 코드를 if 블록으로 감싼 점만 다르다.
그런데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부작용으로
중첩 레벨 ( 대괄호 안의 alert 호출 ) 이 하나 더 늘어난다.
if 안의 코드가 길어진다면 전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표현식이 아닌 문법 구조 ( syntax construct ) 는
삼항 연산자 [ ? ] 에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항상 유의해야한다.
특히 break 나 continue 같은 지시자는 삼항 연산자에 사용하면 안 된다.
if (i > 5) { alert(i); } else { continue; }
물음표를 사용해서 위 조건문을 아래와 같이 바꾸려는 시도를 할 수 있다.
(i > 5) ? alert(i) : continue; // 여기에 continue를 사용하면 안 된다.
이런 코드는 문법 에러를 발생시킨다.
이는 물음표 연산자 ? 를 if 문 대용으로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여러 개의 중첩 반복문을 한 번에 빠져나와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한다.
i 와 j 를 반복하면서 프롬프트 창에 ( 0 , 0 ) 부터 ( 2 , 2 ) 까지를 구성하는
좌표 ( i , j ) 를 입력하게 해주는 예시.
for (let i = 0; i < 3; i++) { for (let j = 0; j < 3; j++) { let input = prompt(`(${i},${j})의 값`, ''); } } alert('완료!');
사용자가 Cancel 버튼을 눌렀을 때 반복문을 중단시킬 방법이 필요하다.
input 아래에 평범한 break 지시자를 사용하면 안쪽에 있는 반복문만 빠져나올 수 있다.
이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중첩 반복문을 포함한 반복문 두 개 모두를 빠져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 . 이럴 때 레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레이블 ( label ) 은 반복문 앞에 콜론과 함께 쓰이는 식별자이다.
labelName: for (...) { ... }
반복문 안에서 break 문을 사용하면 레이블에 해당하는 반복문을 빠져나올 수 있다.
outer: for (let i = 0; i < 3; i++) { for (let j = 0; j < 3; j++) { let input = prompt(`(${i},${j})의 값`, ''); // 사용자가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거나 Cancel 버튼을 누르면 두 반복문 모두를 빠져나옵니다. if (!input) break outer; // (*) // 입력받은 값을 가지고 무언가를 함 } } alert('완료!');
위 예시에서 break outer 는 outer 라는 레이블이 붙은 반복문을 찾고,
해당 반복문을 빠져나오게 해준다.
따라서 제어 흐름이 ( * ) 에서 alert ( ' 완료! ' ) 로 바로 바뀐다.
레이블을 별도의 줄에 써주는 것도 가능하다.
outer: for (let i = 0; i < 3; i++) { ... }
continue 지시자를 레이블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하면 레이블이 붙은 반복문의 다음 이터레이션이 실행된다.
레이블을 사용한다고 해서 원하는 곳으로 마음대로 점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 예시처럼 레이블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break label; label: for (...)
break 와 continue 는 반복문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레이블은 반드시 break 이나 continue 지시자 위에 있어야 한다.
‘무한’ 반복문은 보통 while(true) 를 써서 만든다.
무한 반복문은 여타 반복문과 마찬가지로 break 지시자를 사용해 멈출 수 있다.
현재 실행 중인 반복에서 더는 무언가를 하지 않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가고 싶다면 continue 지시자를 사용할 수 있다.
반복문 앞에 레이블을 붙이고, break/continue 에 이 레이블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레이블은 중첩 반복문을 빠져나와
바깥의 반복문으로 갈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