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 03.19 (5주차)
🏇 일일 스프린트
- 2024.03.13 (수)
- [✅] Pomodoro 챌린지
- [✅] 챌린지 기본 요구사항 구현 ( framer motion, recoil 제외 )
- 2024.03.14 (목)
- [❌] Pomodoro 챌린지
- [❌] 휴식 시간 및 초기화 버튼 구현 - 클로저와 useEffect에 대한 이해 부족
- 2024.03.15 (금)
- 2024.03.16 (토)
- [✅] framer motion 공식문서 훑어보기
- [✅] Pomodoro 챌린지
- [✅] framer motion 적용
- [✅] recoil 적용
- [✅] 휴식 추가
- [✅] 컴포넌트 분리
- [✅] 스킵 버튼 추가
- 2024.03.17 (일)
- 2024.03.18 (월)
- [✅] React JS 마스터클래스 졸업작품
- [✅] Home 화면 완성
- [✅] Nav 추가
- [✅] frmaer motion 적용
- [✅] API 연결
- 2024.03.19 (화)
- [✅] React JS 마스터클래스 졸업작품
- [✅] Modal 화면 완성
- [✅] style-compoents theme 추가 및 기존 스타일 변경
- [✅] Nav 스타일 변경 및 scroll animation 추가
📒 학습 내용과 진행 상황
- 학습한 주요 개념 및 기술
- 학습한 개념들을 벨로그에 적어 여기에 링크를 남기고 싶었지만 챌린지를 진행하기 바빠서 글 쓸 시간이 없었다.
- 진행한 프로젝트/실습/과제
🙀 도전과 어려웠던 점
- 겪었던 어려움이나 문제점
- UI를 만들때 항상 고민 하면서 만들지만 항상 결과물이 조잡하게 나와서 걱정이다. 분명 뭔가 어색한거 같은데 어떻게 뭘 수정해야 하는건지 감이 안잡힌다.
- 해결 시도 및 필요한 도움
📈 반성과 깨달음
- 뽀모도로 챌린지 이후에 다른 분들의 코드를 리뷰 하면서 깨달은건데 나처럼 무식하게 뽀모도로 타이머를 구현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타이머를 구현할때 분은 시간을 60으로 나누고, 초는 시간 나누기 60의 나머지로 나눠서 활용할 수 있다는걸 알고는 있었지만 나는 무식하게 분, 초 하나하나 다 조건문을 걸어서 해결했다. 이러니 코드가 길어지고 더러울 수 밖에.. 왜 아는걸 활용하지 못하는걸까?
- 문제를 해결 했을때, 새로운 지식을 배웠을때 그때그때 벨로그에 글을 적어야겠다. 분명 뽀모도로 타이머를 만들면서 많은 문제를 겪었고 해결 했는데 기억에 남는게 하나도 없다.
-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때 그걸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건 정말 고쳐야한다.
- 스터디를 진행 하면서 기초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든다. 가끔가다 코드에 문제가 생겨도 이게 왜 문제가 되는건지 이해가 안될때가 많다. 예를들면 얼마전 뽀모도로 타이머를 만들던 중 집중시간 25분이 지나면 round가 1 증가해야 하는데 2씩 증가했던 일이 있었다. ((prev) => prev +1)로 하면 2씩 증가하고 round = round + 1로 하니까 정상적으로 1씩 증가 됐는데 아직도 왜 그런건지 이해가 안된다. 모딥다와 리액트 공식문서를 보면서 공부해야 도대체 이것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감이 잡힐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