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그림 1> 원래 치즈 모양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2> 한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 두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 치즈를 감싸고 있는 공기 부분을 먼저 bfs 로 전부 찾아냅니다.
- 공기와 맞다은 부분의 치즈들을 썩힐 치즈 리스트에 모아줍니다
- 그 치즈들은 썩고나서 공기가 되며 차례가 늘어납니다.
- 썩힐 치즈 리스트가 없다면 그 전 차례의 치즈를 출력합니다.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sys.stdin = open('input.txt')
N,M = map(int,input().split())
graph =[]
for _ in range(N):
graph.append(list(map(int,input().split())))
# 공기 0 치즈 1
# 접촉한 치즈 2
start = [0,0] # 공기인 곳 한군데를 찾기 위한 로직
flag= False # 찾으면 그만두기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graph[i][j] == 0:
start = [i,j]
flag = True
break
if flag==True:
break
def find_rotten(): # 공기 부분을 모두 도는데 치즈를 만난다면 rotten이라는 곳에 쌓아두고
# 다음번에 전부 공기로 만들어 주기위함
Q= deque()
rotten = []
visited = [[0] * M for _ in range(N)]
visited[start[0]][start[1]] = 1
Q.append(start)
dy = [0,0,-1,1]
dx = [1,-1,0,0]
while Q :
y,x =Q.popleft()
for i in range(4):
ny = dy[i] + y
nx = dx[i] + x
if 0<=ny<N and 0<=nx<M: # 범위내에 있고
if graph[ny][nx] ==0 and visited[ny][nx]==0: # 공기이면서 방문 X 면
visited[ny][nx] = 1 # 방문시켜주고
Q.append([ny,nx]) # 추가
elif graph[ny][nx] == 1 and visited[ny][nx]==0: # 공기랑 만난 치즈면서 방문 X면
visited[ny][nx] = 1 # 방문 시켜주고
rotten.append([ny,nx]) # 썩는다
return rotten
count = 0
last = 10000
while True:
this_rotten = find_rotten() # 이번에 썩힐 치즈 리스트
if len(this_rotten) == 0: # 썩힐 치즈가없다면? == 이미 다 없어진 것 => 전에꺼를 출력하며 마무리
print(count)
print(last)
break
else : # 썩힐 치즈가 있다면
for i,j in this_rotten: # 치즈들을 다 공기로 만들어 준다
graph[i][j] = 0
count += 1 # 차례를 넘기고 while 문을 반복시킨다.
last = len(this_rot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