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스터디] 하드웨어 14

Ted·2022년 5월 23일
0

CS 스터디

목록 보기
2/6
post-thumbnail

프로세서는 무조건 빠른 게 좋을까?

1. 프로세서의 순환 사이클

  • 프로세서는 인출, 해석, 실행 사이클을 계속 반복 수행한다.

1. 우선 메모리에서 다음에 처리할 명령어를 인출한다

2. 명령어를 해석한다.

3. 명령어를 실행한다.

4. 명령어 실행은 메모리에서 정보를 가져오고,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을 수행한다.

5. 그러고나서 인출 단계로 되돌아간다.



2. 프로세서 처리 기법

  1. 파이프라이닝 기법

  2. 병렬적으로 실행하는 기법

  3. 명령 순서 바꿔서 하는 기법

  4. 프로세서 여러 개 동시에 작업하도록 하는 기법
    ( 오늘날 노트북, 휴대폰 표준 사용 기술. 프로세서 코어가 두개 세개 네개를 요즘 넣는다.)
  • 다양한 기법을 쓰는 이유는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

  • 개별 프로세서는 더 빨라지지 않지만 더 많은 코어를 쓸 수 있어 실질적인 연산 속도는 증가중


3. 프로세서는 무조건 빠른 게 좋을까의 대답

프로세서 간에 속도를 비교하는 것은 어렵고 의미도 없다. 일대일로 비교하기 어려움.

프로세서가 전력 소모를 낮추고자 빠른 실행 속도를 포기하기도 하며, 배터리 문제로 속도를 조절하기도 한다.

어떤 프로세서가 다른 것보다 빠르다는 주장은 조심스럽게 받아들여야 한다. 요구사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궁금해!

- GOTO

프로그래밍 언어에 등장하는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에서 행번호나 레이블이 있는 다른 부분으로 건너뛸 때(one-way transfer) 사용하는 명령이다.

C언어를 배울 때 절대 사용하지 말라는 말을 한다고 한다.



- 파이프라이닝

부분적으로 겹치게 처리하는 기법이라고 한다. ( 자동차 생산 파이프라이닝을 떠올리라고 함.)

profile
cording, arsenal, book, colo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