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코드 완독스터디] TIL (2022.02.17)

yourjin·2022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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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2022.02.17)

DAY 4

🔖 오늘 읽은 범위 : 12장, 창발성


😃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 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를 구현하자
    • 우리들 대다수는 켄트 백이 제시한 단순한 설계 규칙 네 가지가 설계 품질을 크게 높여준다고 믿는다.

      켄트 벡은 다음 규칙을 따르면 설계는 ‘단순하다’고 말한다.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 위 목록은 중요도 순이다.

  • 단순한 설계 규칙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 문서로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설계했지만,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지 검증할 간단한 방법이 없다면, 문서 작성을 위해 투자한 노력에 대한 가치는 인정받기 힘들다.
    • 테스트를 철저히 거쳐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은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당연하지만 중요한 말이다. 테스트가 불가능한 시스템은 검증도 불가능하다.
    • 다행스럽게도,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크기가 작고 목적 하나만 수행하는 클래스가 나온다. (...) 따라서 철저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면 더 나은 설계가 얻어진다.
    • 놀랍게도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려라’’라는 간단하고 단순한 규칙을 따르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객체 지향 방법론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한다.
  • 단순한 설계 규칙2~4: 리펙터링
    •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이제 코드와 클래스를 정리해도 괜찮다. 구체적으로는 코드를 점진적으로 리팩터링 해나간다.
    •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니까!
    • 이 단계는 단순한 설계 규칙 중 나머지 3개를 적용해 중복을 제거하고,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이는 단계이기도 하다.
    • 중복을 없애라
      • 중복은 여러 가지 형태로 된다. 똑같은 코드는 당연히 중복이다.
      • 구현 중복도 중복의 한 형태다. (...) isEmpty 메서드에서 size 메서드를 이용하면 코드를 중복해 구현할 필요가 없어진다.
        
        boolean isEmpty(} {
        	return 0 == size( } ;
        }
      • 깔끔한 시스템을 만들려면 단 몇 줄이라도 중복을 제거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 이런 ‘소규모 재사용’은 시스템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준다. 소규모 재시용을 제대로 익혀야 대규모 재사용이 가능하다.

        소규모 재사용이란 공통적인 코드를 뽑아 함수로 만들거나, 클래스를 세분화해 가시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 TEMPLATE METHOD 패턴은 고차원 중복을 제거할 목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법이다.
        • Before
          public class VacationPolicy {
          public void accrueUSDivisionVacation ( ) {
          		// 지금까지 근무한 시간을 바탕으로 휴가 일수틀 계산하는 코드 
          		// ...
          		// 휴가 일수가 미국 최소 법정 일수틀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코드 
          		// ... 
          		// 휴가 일수를 급여 대장에 적용하는 코드
          		// ...
          }
          
          public void accrueEUDivisionVacation( ) {
          		// 지금까지 근무한 시간을 방으로 휴가 일수를 계산하는 코드
          		// ...
          		// 휴가 일수가 유럽연합 최소 법정 일수를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코드
          		// ...
          		// 휴가 일수를 급여 대장에 적용하는 코드
          		// ...
          }
        • After
          abstract public class VacationPolicy {
          		public void accrueVacation() {
          				calculateBaseVacationHours();
          				alterForLegalMinimums() ;
          				applyToPayroll() ;
          		}
          
          		private void calculateBaseVacationHours( ){ /* ... */ };
          		abstract protected void alterForlega1Minimums( ) ;
          		private void applyToPayroll( ){ /* ... */ };
          }
          
          public class USVacationPolicy extends VacationPolicy {
          		@Override protected void alterForLega1Minimums( ) {
          				// 미국 최소 법정 일수틀 사용한다.
          		}
          }
          public class EUVacationPolicy extends VacationPolicy {
          		@Override protected void alterForLega1Minimums( ) {
          				// 유럽연합 최소 법정 일수틀 사용한다.
          		}
          }
    • 표현하라
      • 자신이 이해하는 코드를 짜기는 쉽다. 하지만 나중에 코드를 유지 보수할 사람이 코드를 짜는 사람만큼이나 문제를 깊이 이해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 시스템이 점차 복잡해지면서 유지보수 개발자가 시스템을 이해하느라 보내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고 동시에 코드를 오해할 가능성도 점점 커진다. 그러므로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 결함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 표현력을 높이는 방법
        1.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2.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3.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a. 디자인 패턴은 의사소통과 표현력 강화가 주요 목적이다. 클래스가 COMMAND나 VISITOR와 같은 표준 패턴을 사용해 구현된다면 클래스 이름에 패턴 이름을 넣어준다.
        4.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a. 잘 만든 테스트 케이스를 읽어보면 클래스 기능이 한 눈에 들어온다.
      • 하지만 표현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노력이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고, SRP를 준수한다는 기본적인 개념도 극단으로 치달으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클래스와 메서드 크기를 줄이자고 조그만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만드는 사례도 없지 않다.그래서 이 규칙은 함수와 클래스 수를 가능한 줄이라고 제안한다.
      • 목표는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 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 데 있다.
      • 하지만 이 규칙은 간단한 설계 규칙 네 개 중 우선순위가 가장 낮다.
  • 결론
    • 경험을 대신할 단순한 개발 기법이 있을까? 당연히 없다.
    • 하지만 단순한 설계 규칙을 따른다면 (오랜 경험 후에야 익힐) 우수한 기법과 원칙을 단번에 활용할 수 있다.

🤔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 오늘 내용은 어제와 다르게 술술 읽히는 느낌이었다. 오랜 기간, 여러 사람을 거쳐가서 그런지 점점 단순화 하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하지만 이 규칙들은 “말은 쉽고 실천은 어려운 것” 같다. 실제로는 마감에 쫓기다보면, 이렇게 단순한 것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했듯이 가장 중요한 건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한 순간 지키지 못하더라도 앞으로라도 지켜나가려고 하는 노력, 그게 이번 장에서 얻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 창발적 설계?

    • 창발: 하위 계층에는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 계층(전체 구조)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연하는 현상
    • 각각의 개미는 집을 지을 능력이 없지만, 작은 개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집이라는 결과물이 나온다. 이처럼 작은 요소들의 상호작용의 반복이 전체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 참고 링크: 클린코드 chap 12. 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 구현하기
  • 결합도(Coupling) ↔ 응집도(Cohesion)

    • 결합도

      • 서로 다른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연관된 관계를 의미한다.
      • 결합도가 높은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와 연관된 정도가 높다. 따라서 해당 클래스를 변경하면 연관된 클래스도 변경해야 하며, 다른 코드에서 클래스를 재사용하기도 어렵다.
    • 응집도

      • 한 모듈 내부의 처리 요소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즉, 모듈이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는지 또는 하나의 기능을 중심으로 책임이 잘 뭉쳐있는지를 나타낸다.
      • 모듈이 높은 응집도를 가질수록 좋다.
    • 참고 링크: 결합도와 응집도는 무엇일까?

  • TEMPLATE METHOD

소감 3줄 요약

  • 철저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면 더 나은 설계가 얻어진다.
  •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니까!
  • 하지만 표현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노력이다. 남들이 조금이라도 이해하기 쉽게 만들려는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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