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시스템] 추천 시스템 개요, 검색 시스템과 비교

Woong·2023년 10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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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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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입력

  • 추천 시스템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contentsinteraction 두 종류
    • contents 를 사용한 추천을 contents-based filtering (내용 기반 필터링)
      • 신규 사용자, 신규 아이템은 데이터가 없어 contents-based filtering 기반 추천
    • interaction 기반 추천을 collaborative filtering (협조 필터링)
      • 인터랙션이 콘텐츠보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경향 -> 사용자 기호를 더 반영
  • cold start problem
    • 신규 사용자, 신규 아이템의 데이터가 적어 추천이 어려워지는 것

연관 아이템 추천

개요 추천

  •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내용 제시
    • 인기순, 신규 아이템순, 가격순 등
    • 아이템이 빠르게 바뀔 때 효과적
      • 아이템이 자주 바뀌지 않는 경우 매번 같은 아이템이 보이므로 효과가 낮음

아이템 사이의 유사도를 사용한 추천

  • contents-based filtering 은 아이템 설명, 카테고리 정보 등
  • collaborative filtering 은 사용자 행동에 기반해 함께 확인하기 좋은 아이템을 유사한 것으로 설계
    • 비슷한 아이템을 유사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관점
    • 함께 구매할만한 아이템일 가능성이 높을 때 유사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관점

Harry Potter Problem 해리포터 문제

  • 특정 기간 해리포터를 다른 아이템과 함께 구매 -> 모든 아이템의 추천으로 해리포터가 추천되는 문제
    • 인기 아이템의 영향을 제거해야할 상황도 발생

개인화 추천

  • 사용자 프로필, 행동 기반 추천
    • contents 기반, interaction 기반 모두 가능
      • ex) 열람 이력을 그대로 표시 -> 비용이 적고 리마인더 효과
      • ex) 열람 이력과 연관된 아이템 추천

검색 시스템과 추천 시스템 비교

검색 시스템추천 시스템
사용자 선호 아이템 파악 가능성높음낮음
키워드 입력OX
연관 아이템 추천 방법검색 키워드로 의도 추측사용자 프로필, 과거 행동으로 추측
사용자의 자세능동적수동적
개인화일부 개인화 서비스 증가중개인화 케이스 많음
타입Pull타입Push타입
  • 검색은 검색 키워드(쿼리)를 입력해 정보, 상품을 끌어내는 방식 (Pull 타입)
    • 쿼리 의도를 읽어 연관도 높은 아이템을 표시
    • 같은 쿼리엔 여러 사용자에게 같은 결과 제공
      • 다만 검색에도 개인화가 적용되는 추세
  • 추천은 쿼리 없이 시스템이 제시하는 방식 (Push 타입)
    • 행동 이력을 기반으로 아이템 추천

reference

  • 서적 O'REILLY '추천 시스템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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