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40 이벤트

Aneb·2022년 5월 24일
0
post-thumbnail

40.1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 이벤트핸들러: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40.2 이벤트 타입

이벤트 타입은 약 200여 가지가 있으며,
이벤트 목록에 대한 상세목록은 MDN에서 확인할 수 있다.


40.3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가 발생하면 브라우저에 의해 호출될 함수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이며 아래와같다.

40.3.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HTML 요소의 어트리뷰트 중에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한다.
  • 위 예제에서 어트리뷰트는 파싱되어 다음과같은 함수를 암묵적으로 생성하고,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이름과 동일한 키 onClick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할당한다.
function onClick(event){
	sayHi('Lee');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오래된 코드에서 간혹 사용하고있으며,
HTML과 JavsScript는 분리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CBD(Component Based Developement)방식의 Angular/React/Svelte/Vue 같은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에서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이벤트를 처리한다.(CBD는 HTML, CSS, Js를 관심사가 다른 개별적인 요소가 아니라고 본다.)


40.3.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onclick = function(){
	console.log('button click');
};
  • button : 이벤트 타깃
  • onclick : on+이벤트타입
  • function :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방식은 HTML과 Js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하지만,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button.onclick = function(){
 		console.log('button click 1');
 	};
    
     $button.onclick = function(){
 		console.log('button click 2');
 	};
</script>

위 예제에서 첫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는 두번째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재할당되어 실행되지 않는다.


40.3.3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button.addEvetListener('click', function()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40.4 이벤트 핸들러 제거

  • EventTar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 사용
  •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동일한 인수를 사용해야함
  • 따라서 무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 경우 제거할 수 없음
  • 단, 기명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removeEventListenr 메서드를 호출하여 제거하는 것은 가능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음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제거

40.5 이벤트 객체

  • 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됨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됨

40.5.1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도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됨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성된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됨
  • Event 인터페이스는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를 나타낸다.
  • 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고 FocusEvent, MouseEvent, KeyboardEvent, WheelEvent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고유한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다.

40.5.2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공통 프로퍼티설명타입
type이벤트 타입string
target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DOM 요소 노드
currentTarget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 요소DOM 요소 노드
eventPhase이벤트 전파 단계number
bubbles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boolean
cancelable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boolean
defaultPrevented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boolean
isTrusted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boolean
timeStamp이벤트가 발생한 시각부터 경과한 밀리초number

40.5.3 마우스 정보 취득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다음과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정보를 나태는 프로퍼티: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40.5.4 키보드 정보 취득

keyboard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altKey, ctrlKey, shiftKey, metaKey, key, keyCode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profile
F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