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1

민석·2022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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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 (사실)

  • 스프린트
  • 출근했더니 스크럼 마스터가 된 건에 관하여 스터디

Feeling (느낌)

스프린트

오늘 스프린트는 작업 진도를 거의 못나갔습니다. 랜딩페이지의 템플릿을 샀는데 코드를 분석하기위해 시간을 거의 소비하는거같네요. 단순히 랜딩쪽의 코드만 옮기면되겠다싶었는데 전체적인 코드를 이해해기 위해 상위쪽 구조부터 제가 사용하려는 곳까지 쭉 흐름을 따라가봐야겠네요

출근했더니 스크럼 마스터가 된 건에 관하여 스터디

6 ~ 13장까지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스프린트의 진도를 예측하기위해서 한 스프린트에서 끝낼수있는 포인트수를 벨로시티라고 하는데 벨로시티의 데이터가 쌓은 뒤 평균값을 이용해서 앞으로의 진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알려줬습니다.
그 과정에서 타임박스를 왜 꼭 지켜야하는지 알게됬는데 한 스프린트를 일주일로 정했는데 작업이 덜마무리되어 시간연장을 한다면 그 스프린트의 벨로시티는 무용지물인 데이터가되어 예측을하는데 사용할수가없기때문이였습니다.
그 외에도 이번 스터디에선 전체적으로 프로젝트의 결과가 언제쯤 나오는지 예측할수있는 내용들을 다뤘네요

Finding (교훈)

오늘 스터디를 한 뒤로 스프린트 진행시 작업을 몇번 연장을 했던적이 있는데 앞으로는 그렇게 안되게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들었고 우리도 벨로시티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쌓아 평균값을 내어 앞으로의 작업 결과가 언제쯤 나오는지 예측하는 용도로 사용해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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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민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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